이원만 시인 동시집 출간
‘오랜만에 나하고 놀았다’

“잠자리가 와서 한 번만 / 나비도 와서 제발 한 번만 / 아무리 싹싹 빌어도 / 못 앉아본다 // 까칠까칠 까불까불 / 바람 꼬리 멈추지 않는다 // 그래도 뭐라 하면 안 된다 / 까칠까칠 까불까불 지킨 씨앗 / 배고픈 겨울새들이 먹는다.”- 이원만 동시 ‘강아지풀’

계간 문학나무 2023년 여름호 시 부문 신인상으로 당선돼 시인으로 등단한 이원만 <시인> 시인이 첫 동시집 ‘오랜만에 나하고 놀았다’(모악출판사)를 출간했다.

이원만 시인은 동국대학교 국문과를 졸업하고 포항에서 30여 년간 어린이들에게 사물놀이를 가르치고 있기도 한 중진 국악인으로 통한다. 이 시인은 사물놀이 수업 시간에 시원한 그늘을 내주는 학교 운동장 느티나무에게 고맙다고 풍물을 쳐주고 들판에 나가 벼들이 잘 자라라고 풍물을 쳐주다가 벌어진 일들이 재미 나서 메모를 하다가 쓴 52편의 동시를 담았다.

‘오랜만에 나하고 놀았다’는 머리로 억지로 꾸며낸 이야기가 아니라 이 시인이 실제로 보고, 듣고, 만지고, 겪은 경험을 동시로 담아냈다. 아이들과 함께 생활하면서 벌어지는 크고 작은 일들을 아이들 눈으로 들여다보고 아이들 마음으로 느끼면서 작품으로 승화시켰다.

이 시인은 “이 시집에는 지각한 아이에게 나무가 무슨 말을 하는지 듣고 오라는 이야기가 있다. 체벌이 없어진 학교에서 아이들에게 자신의 잘못을 어떻게 해결할지를 묻는 것이다. 처음에는 ‘나무가요 다음 시간부터는 늦지 말래요’ 모범답안을 이야기하지만, 아이들은 그것을 진화시킨다. ‘나무가요 선생님이 직접 오시면 말하겠다는데요?’로 바뀐다. 선생님도 운동장을 가로질러 나무가 무슨 말을 하는지 들으러 갔다 와야 하는 거다. 이렇게 깔깔거리며 아이들은 성장하게 된다”고 전했다.

이원만 시인은 포항의 젊은 예술가들과 사회적 기업 (주)아트플랫폼 한터울을 창립해 사물놀이 공연과 기후 혼란과 공생하는 인간, 생태적 감수성 등을 담은 뮤지컬을 제작하고 문화예술교육콘텐츠를 개발해 보급하는 활동도 하고 있다.

/윤희정기자

hjyun@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