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힘 지도부를 비롯한 주류측과 당 혁신위원회 간 갈등이 폭풍전야처럼 위태롭게 진행되고 있다. 오는 30일 혁신위가 주류 희생 권고안을 정식으로 의결한 후, 지도부에 공식 혁신안으로 제안할 방침이기 때문이다. 그렇게 되면 당 지도부와 혁신위는 정면충돌하게 된다.

혁신위의 시한폭탄 같은 경고에도 당 주류측의 반응은 무덤덤하다. 혁신위에 전권을 위임하겠다고 공언한 김기현 대표는 혁신위 2호안건(주류 불출마나 험지 출마)에 대한 입장을 아직 밝히지 않고 있다. 김 대표는 오히려 지난 25일 자신의 지역구인 울산 남구에서 “내 지역구에서 의정보고회를 한다니까 왜 하냐고 시비 거는 사람이 있어 황당하다”며 울산 출마의지를 강하게 다지는 발언을 했다. 혁신위의 경고를 공개적으로 거부한 것이다. ‘친윤(윤석열)핵심’인 장제원 의원이나 ‘영남중진’ 주호영 의원도 “서울에 가지 않겠다”는 발언을 한 상태다.

당 주류측이 이처럼 2호안건에 대한 반발의지를 강하게 보임에 따라 혁신위와의 충돌은 불가피하게 됐다. 혁신위 인요한 위원장은 지난 일요일 ‘험지 출마’를 결단한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과의 회동사실을 언론에 공개하며, 당 주류측에 대한 불편한 심기를 간접적으로 표명했다.

당 주류가 혁신안을 거부함에 따라 대처방안을 두고 혁신위 내부도 시끄럽다. 정치인위원과 민간위원이 혁신위 조기 해체론을 두고 격론을 벌였고, 박소연·이젬마·임장미 등 민간위원의 사퇴설도 흘러나오고 있다.

지금상태로는 김기현 지도부가 만약 30일까지 2호 혁신안을 받아들이겠다는 시그널을 보내지 않을 경우, 여당 혁신위는 좌초될 가능성이 아주 크다. 당의 메인스트림에 대한 민간 혁신위원들의 불만이 예상외로 높기 때문이다.

만약 혁신위가 당 지도부에 반발해 조기해체 수순을 밟게 되면 국민의힘은 서울 강서구청장 보궐선거에서 나타난 민심을 되돌리기 힘들어진다. 총선동력도 잃게 될 것이다.

그 책임은 김기현 대표를 비롯한 당 지도부와 친윤계 중진의원들이 즉각적으로 져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