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 사진작가 오경숙
어부들의 삶으로 들어가 나의 삶 조망하는 과정
작품발표 욕심 내지 않고 긴 호흡으로 담고 싶어

오경숙 사진작가

“우리들의 사고와 생활에 다양한 방식으로 영향을 미치는 사진은 이제 자타가 공인하는 이 시대의 가장 민주적이고 가장 대중적인 매체가 되었지요. 그래서 사진을 하는 사람들은 보다 더 큰 책임과 소명 의식을 가져야 하지 않을까 합니다.”

오경숙 사진가는 포항에서 사진 작업을 가장 오래 한 여성 중견 작가다. 자연을 소재로 자연의 생명력을 그대로 드러내지 않고 피사체를 얼려서 촬영하거나 촬영 테크닉을 통해 작가만의 회화 같은 사진, 추상 사진을 선보이기도 했다. 그동안 모두 6회의 개인전을 개최했으며 지난 2019년 포스코갤러리 기획전 ‘포항산책 2019-어디에도 있었고, 어디에도 없었다’를 기획했다. 지난해부턴 어부의 삶을 쫓아가는 작업을 하고 있다. 오랜 연륜에도 불구하고 지금도 사진 아카데미와 사진 스터디 그룹에서 공부를 계속하고 있다는 오 작가를 지난 26일 만나 최근 근황 등 이런저런 이야기를 나눴다.

-오 작가는 포항에서 사진 작업을 가장 오래 한 여류사진가인데 요즘은 어떤 작업을 하는지 알려준다면.

△오랜 도심 생활을 정리하고 포항 인근 한적한 전원주택으로 거처를 옮겨 생활하고 있다. 도심에서의 속도보다 더딘 시간의 흐름을 느끼며 내내 미뤄뒀던 사진 작업을 느린 속도로 즐기고 있다. 살짝 느려진 시간이 흐르는 전원에서의 사진 작업은 내 삶에 새로운 전환점이 되어 만족한 하루하루를 보내고 있다.

-현재 진행 중인 사진 작업은.

△어부들의 삶에 시선이 가고 있다. 내 인생의 축소판이라 생각되는 어촌 마을의 어부들과 그들의 삶이 나의 창작 의욕에 불을 지폈다. 이번 작업은 발표를 염두에 두지 않기로 했다. 목적을 둔 사진 작업이 아닌 내 삶의 일부처럼 그들의 삶 안으로 들어가 나의 삶을 조망해 보는 그런 작업을 하고 있다. 여유로우면서도 설렘이 있어 즐겁게 사진 작업을 하고 있다. 특히나 나 자신을 되돌아보기도 하는 의미 깊은 작업이어서 작업 과정에 열중하고 있다.

-다음 작품 발표 계획은.

△발표를 목적으로 작업하지 않으려고 한다. 지난 긴 세월 동안 앞만 보고 달렸던 순간들이 즐거운 긴장감도 있었지만, 내면의 나와 깊은 조우가 없었다는 점에서 약간은 후회스럽다. 앞으로 진행되는 작업만큼은 내 삶의 일부처럼 같이 호흡하고 함께 느끼며 담담하게 긴 호흡으로 담아내고 싶다. 발표를 염두에 두지 않고 작업 과정을 온전히 느끼고 즐기려고 한다.

-많은 작품을 발표했는데 기억에 남는 전시는.

△2015년 열었던 개인전 ‘43-2’가 아직도 진한 여운으로 남아있다. 양동마을 43-2번지에 사셨던 할머니를 만나 오랜 시간 동안 함께하며 사진 작업보다 어머니의 정을 아낌없이 받았던 그때가 아직도 선명하다. 아쉽게도 작품을 발표하기 직전 별세하셔서 유고전으로 개최했던 그 개인전은 아마도 내 평생 가슴 속에 남을 것 같다. 지워지지 않는 그리움은 여전히 남아있다. 1999년 포항 아트페스티벌 참여로 지금껏 30여 회 기획전에 참여했고, 2002년 ‘시작’이란 주제로 포스코 갤러리에서 첫 개인전을 열었다. 그 이후 ‘소멸의 미학’ ‘마음 하나 밝히면 그만인 것을’ ‘서출지 사계’ ‘공존과 소통’ ‘43-2’ 순으로 개인전 6회를 개최했다.

-사진을 하게 된 계기는.

△지금은 활동을 멈춘 ‘포영회’라는 사진동아리에서 1989년 사진을 시작했다. 당시의 시대적인 이유와 동아리의 특성으로 풍경 사진에 몰두했었다. 프레임을 통해 들어오는 자연풍경들은 나로 인해 영원한 생명을 얻는 듯해서 좋았다. 이후 사진의 예술성이라는 부분에서 고민을 시작해 지금껏 카메라를 놓지 못하는 이유가 됐다.

-오 작가에게 사진의 의미는.

△다들 그랬듯이 그 당시 여성들은 각자의 정체성보다 가족들을 위해 존재한다는 불편하면서도 불합리한 가치관이 당연시되던 시기였다. 취미 활동이라는 명분은 허용되지 않았던 시기였다.

그런 사회상을 무시하고 사진을 본격적으로 시작한 이유는 쉼이었다. 그 삶을 살아가기 위해, 그리고 유지하기 위해 쉼이 필요했었다. 사진 작업은 내게 그 쉼을 위한 틈을 줬다. 그래서 사진은 나에게 쉼이자 숨이다.

-지향하는 사진 작업은.

△아름다움을 사진으로 표현하고 싶다. 아름다워서 아름답기도 하고, 슬퍼서 아름답기도 하고, 애처로워서 아름답기도 하고, 외로워서 아름답기도 한 사진을 하고 싶다. 이 세상 그 무엇이라도 모두 다 아름답다는 것을 쉽게 잊어버리고 살아가는 것 같다. 나 자신도 소소한 힘겨움이나 작은 걱정에 세상이 아름답다는 사실을 쉬이 잊어버리곤 한다. 그래서 나의 사진은 아름다움이고 싶다. 그 어떠한 대상도 현상도 나의 프레임 안에서는 모두 아름다움이고 싶다.

-앞으로의 계획은.

△욕심내지 않으려고 한다. 작품 발표에 욕심내지 않고, 다작에 욕심내지 않고, 관객들의 시선을 의식하지 않고 여유롭게 작품 활동을 하고 싶다. 내내 아쉬웠던 것 중 하나가 배움이다. 아직도 배움에 목이 마르다. 그래서 지난여름부터 사진 강좌에 또다시 열중하고 있다. 이 배움은 아마도 그 끝이 없을 듯하다. /윤희정기자 hjyun@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