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개 농가서 수확기 영농지원
市, 올 근로인원 총 414명 도입

[영주] 영주시는 올해 6월에서 7월에 입국한 필리핀 외국인 계절근로자 49명이 영농 지원을 마무리하고 23일 출국했다. <사진>

이날 출국 행사에는 농업기술센터소장을 비롯해 농가주 10여명이 참석해 계절근로자들을 환송했다.

시는 올해 근로자 유치협약이 체결된 국가 중 필리핀 3개 도시 근로자 및 결혼이민자 가족 초청으로 계절근로자를 유치했다.

연장 근로인원을 포함해 연인원 총 414명의 외국인 계절근로자를 도입했다.

이번에 출국한 외국인 계절근로자는 6월 1일과 7월 26일에 입국한 필리핀 로살레스시 계절근로자들로 지역내 11개 농가에서 인삼·사과·생강 등 수확기 인력 부족 문제를 해소했다.

12월 초 필리핀 로살레스시 근로자 및 결혼이민가족 계절근로자 112명의 마지막 단체출국으로 올해 영주시 계절근로자사업이 종료된다.

박남서 영주시장은 26일 필리핀 로살레스시를 방문해 윌리엄 S. 세자르 로살레스시장과 국제우호교류 협약 체결 및 계절근로자 업무사항을 논의할 예정이다.

시는 해외지자체와의 협력체계 강화를 위해 인력전담팀을 내년 초 현지에 파견해 방문면접을 실시하는 등 계절근로자 관리에 철저를 기할 계획이다.

시는 단순한 일회성 근로자 공급을 벗어나 농가의 재입국 추천을 통해 농업인 및 근로자 간 장기적 영농 파트너십 관계가 형성되도록 적극 유도한다는 방침이다.

오르디나리오(44)씨는 “추운 날씨에도 공항까지 나와 따뜻한 작별인사를 건네준 고용주 및 영주시 관계자에 감사드린다”며 “내년에는 꼭 아름다운 영주의 봄날을 보고 싶다”며 웃음으로 감사의 뜻을 전했다.

/김세동기자 kimsdyj@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