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재청, 23일 경주 힐튼호텔서
향후 조사방향·연구계획 등 모색

울진 성류굴에 새겨진 신유년. /문화재청 제공
문화재청은 23일 오후 1시 경주 힐튼호텔에서 ‘울진 성류굴의 명문 발견 현황과 앞으로 과제’를 주제로 한 학술세미나를 개최한다.

울진 성류굴은 우리나라 최초 공개 석회암 동굴로 종유석, 석순, 동굴산호 등의 동굴 생성물이 다양하게 발달해 화려함과 아름다움을 자랑하는 국가지정유산 천연기념물이다.

지난 2019년에는 동굴의 종유석과 석주 등에서 정원(貞元)·경진(庚辰)이라는 당나라의 연호와 간지, 화랑과 승려로 추정되는 임랑(林<90CE>)·범렴(梵廉)이라는 사람의 이름 등이 새겨진 글자가 여럿 발견됐는데, 명문을 새긴 사람과 시점을 엿볼 수 있는 자료이자 동굴 속에서 최초로 발견된 사례라는 점에서 학술적 가치가 커 학계와 언론으로부터 많은 주목을 받은 바 있다.

문화재청은 성류굴 내부의 명문 숫자와 내용을 파악하기 위해 국립문화재연구원 국립경주문화재연구소 주관으로 내년부터 약 4년간 연차적으로 전수조사를 실시할 예정이다. 이번 학술세미나는 전수조사를 앞두고 지금까지 울진 성류굴에서 발견된 명문의 조사연구 현황을 살펴보고, 앞으로의 조사 방향을 모색하는 자리다.

지금까지 성류굴 내부에서 확인된 명문은 70여 점으로 알려져 있는데, 신라 때부터 고려·조선을 거쳐 근·현대에 이르기까지 승려, 화랑, 지방관 등 다양한 계층의 사람들이 성류굴을 탐방하고 남긴 간략한 기록으로 추정되며, 국립경주문화재연구소가 앞으로 실시할 명문 전수 조사를 통해서도 명문이 추가로 발견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번 학술세미에서는 지금까지 알려진 명문 현황을 소개하고 향후 조사·연구 계획을 논의한다. 또 , 진흥왕의 행차 사실 등 주요 명문을 찾아 해독했던 심현용 울진군청 학예연구사가 2019년에 명문을 발견하게 된 경위와 조사 내용을 설명할 예정이다.

/윤희정기자 hjyun@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