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윤수 중국미술硏 대표, 日서 환수
지석 5점 한국국학진흥원에 기증

전윤수 중국미술연구소 대표가 일본에서 환수한 약봉 김극일의 지석(誌石) 5점을 한국국학진흥원에 기증했다. /한국국학진흥원 제공

일제 강점기 때 일본에 밀반출됐다가 환수된 조선 중기 학자의 지석(誌石)이 한국국학진흥원 품에 안겼다.

한국국학진흥원은 “전윤수 중국미술연구소 대표가 일본에서 환수한 약봉(藥峰) 김극일(1522~1585)의 지석 5점을 지난달 한국국학진흥원에 기증했다”고 밝혔다.

이로써 한국국학진흥원은 총 28종 130여 점의 묘지석을 보유하게 됐다.

앞서 지난해는 국외소재문화재재단과 ㈔한국국외문화재연구원이 해외에 있던 묘지석을 공동 환수해 한국국학진흥원에 기탁했다.

전윤수 대표는 지석의 주인공 김극일이 안동 출신이라는 점을 고려해 대가 없이 한국국학진흥원에 기증 의사를 전달했다.

지석은 ‘사람의 인적사항이나 무덤의 소재를 기록해 묻은 도판이나 판석’을 의미한다. 본관과 이름, 조상의 계보, 생일과 사망일, 평생 행적, 가족관계 등을 적어 무덤 앞이나 옆에 묻는다. 김극일의 지석은 그의 사망 후 143년 뒤인 1728년(영조 4) 밀암 이재(1657~1730)가 쓴 것이다. 이 지석은 일제강점기 때 도굴돼 일본으로 건너간 것으로 보인다. 총 5점(9면 기록)으로 이뤄져 있으며 보존 상태가 양호하다.

김극일은 안동 명문가의 자손으로 청계 김진(1500~1580)의 맏아들이다. 1546년(명종 1)에 문과에 급제해 형조 좌랑, 경상도 도사, 평해 군수, 예천 군수, 성주 목사, 사헌부 장령 등을 지냈다.

전윤수 대표는 “최근 환수되거나 발견된 지석의 경우 한 벌을 이루는 게 드물다. 일본 어느 고미술 상점에 약봉의 지석이 있다는 소문을 듣고 직접 가서 구입했다. 이번 기증은 조상 무덤에서 파헤쳐 간 지석을 돌려주는 것일 뿐”이라고 말했다.

정종섭 한국국학진흥원장은 “중요한 해외환수 문화재를 아무 대가 없이 기증해 준 전윤수 대표에게 깊이 감사드린다. 본원은 현재 청계 김진 종가의 국학자료 3천여 점을 기탁 보관하고 있다. 이러한 측면에서 청계 선생의 맏아들 약봉 선생의 지석이 본원에 기탁된 것은 의미가 매우 크다”라고 밝혔다.

/윤희정기자 hjyun@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