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시는 그저께(20일) 서울에서 대구경북(TK) 신공항 사업대행자 선정을 위한 투자설명회를 열고, 신공항 건설사업을 주도할 특수목적법인(SPC)을 내년 3월까지 설립하기로 했다. 법인이 설립되면 홍준표 대구시장이 구상하고 있는 ‘남부경제권’ 구축 작업도 속도를 내게 돼 대구경제에 큰 동력이 생긴다.

대구시는 투자설명회에 앞서 국방부와 ‘기부대양여 합의각서’도 체결했다. 합의각서 체결로 대구시는 TK신공항 특별법에 의해 11조5천억원 이상의 군 공항, 공군 부대, 군사시설을 이전하는 대규모 국책사업을 주도하게 됐다.

대구시는 2025년 신공항 착공을 목표로 SPC 구성 등의 후속 절차를 빠르게 추진할 계획이다. 신공항특별법에 따라 SPC는 공공기관이 전체 지분의 50%를 넘어야 하고, 참여 공공기관이 민간기업을 공모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이에 따라 대구시는 국가공기업(LH나 한국공항공사), 대구도시개발공사 등 지방공기업과 연내에 신공항사업 협약을 체결한다.

이날 투자설명회에는 LH와 한국공항공사, 한국도로공사 등의 공기업이 참석했다. 그리고 그동안 신공항 사업 참여에 관심을 보여 온 현대건설·삼성물산·포스코·대우건설·디엘이앤씨·동부건설을 비롯해 삼성전자·신세계 등 대기업, 금융기관 등에서도 대거 참석했다. 이 기업들 중 상당수는 신공항 건설과 K2후적지 개발사업에 건설·재무·전략적 투자 방식으로 참여할 가능성이 크다.

홍 시장도 설명회에서 밝혔듯이, 신공항 사업은 불확실성을 제거한 안전한 사업이다. 재원충당 원칙은 기부대 양여 방식이지만 신공항 특별법에 의해 사업비가 모자라면 국가가 자금을 지원해 준다. 특히 신공항은 미주·유럽까지 갈 수 있는 활주로를 갖추기 때문에 인천공항 이외의 유일한 중남부권 국제공항으로 자리잡게 된다. 국가가 보증하고 사업성도 충분하기 때문에 기업이 투자를 하더라도 안정성이 보장된다. LH 같은 공기업과 삼성 등이 신공항사업에 참여해 TK신공항의 가치를 더 높여주길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