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3월 포스코 미래기술연구원 본원을 포항시에 개원한 포스코그룹이 최근 경기도 성남시에 본원보다 24배나 큰 분원 부지를 확보한 것으로 전해지면서 지역사회가 크게 반발하고 있다.

포항시와 포스코는 지난 2월 포스코홀딩스 본사와 미래기술연구원 본원을 포항에 두기로 합의하고 포항 중심의 운영체계를 구축기로 약속했다. 그러나 최근 포스코그룹이 성남시 위례지구에 5천300억원을 투자해 약5만㎡ 규모의 부지를 구입키로 한 것으로 알려지면서 사실상 본사 기능이 수도권으로 넘어갔다는 의견이 지배적이다. 포스코는 “R&D 컨트롤타워 역할을 하는 본원의 기능은 변함이 없다”고 밝히고 있으나 이를 믿을 사람은 아무도 없다. 오히려 포항에 있는 포항산업과학연구원의 인력이 성남으로 빠져나가면서 포항의 연구기능은 더 축소될 것으로 보는 시각이 우세하다.

이와 관련 포항시와 시의회, 시민단체 등이 모두 반발하고 있다. 이강덕 포항시장은 “새로운 지방시대를 목표로 정부가 추진하는 지역균형발전정책에 역행하는 것”이라며 포스코의 책임있는 결정을 촉구했다. 또 포항시의회도 “포항시민과의 약속을 기만한 것으로 깊은 우려를 표명한다”고 밝혔다.

포스코 그룹은 포스코홀딩스 본사와 미래기술연구원 본원의 포항 이전을 두고 지역사회와 많은 갈등을 빚은 바 있다. 우여곡절 끝에 포항시와 포스코그룹이 포항에 본사와 본원을 두기로 합의했으나 이번 미래연구원 분원의 성남시 입주 결정으로 포항에는 간판만 둔 것으로 확인됐다.

조직과 인력이 따르지 않는 본원은 빈껍데기일 뿐이다. 경제활동에 따른 산업적 파장이 있을 때 실제적 본사 기능이 살아 있는 것이다. 포항 지역사회의 반발은 당연한 것이다. 대기업들이 인력확보를 이유로 수도권에 집중 투자하고 있으나 그런 논리라면 지역균형발전은 영원히 달성하기 어렵다. 포스코그룹처럼 지역에 생산기지를 둔 대기업들이 솔선수범해 지방으로 본사 기능을 과감히 이전하는 용단이 필요하다.

포스코그룹은 분원건립 백지화를 요구하는 지역사회의 뜻을 잘 헤아리길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