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 활동 작가 첫 산문집 ‘사계’오며 가며 겪어온 따뜻한 만남
사계절로 구분, 진솔하게 그려

'사계' 표지.
'사계' 표지.

“세상에 존재하는 모든 것들은 공존의 이유가 있을 터이다. 자연의 윤회 속에서 나무와 사람이 서로 이웃하여 안부를 묻고 있는 곳이 원골숲이다. 노거수의 몸피가 야위면 사람이 막걸리 몇 사발을 부어주며 원기를 북돋우고 사람의 몸과 마음이 허기지면 나무가 치유의 기운을 내뿜어 주는 곳이 여기다. 가끔은 나무가 사람에게, 가끔은 사람이 나무에게, 서로 의지해 묵묵히 자기 자리를 지키고 있는 듯하다.

(정미영 산문집 ‘사계’ 중 ‘노거수 그늘 아래’에서)

포항에서 활발한 활동을 펴고 있는 정미영(51·사진) 수필가가 최근 첫 산문집‘사계’(도서출판 득수)를 펴냈다.

‘사계’는 지난 2005년 ‘에세이스트’를 통해 수필가로 등단한 이후 첫 수필집으로, 오랜 시간에 걸친 사색의 결과물을 따뜻하고 담백한 문장에 담아냈다. 자연을 거스르지 않고 살아온 이야기, 오며 가며 겪어온 따뜻한 만남에서 느낀 사유의 흔적을 사계절로 구분해 진솔하고 담담하게 그려낸 수필 48편이 담겼다.

정 수필가는 작가의 말에서 “제 삶의 궤적을 더듬어 봅니다. 시간과 노력을 일관되게 쏟은 것이 글쓰기였습니다. 수필가로서 살아온 정체성이, 비발디의 ‘사계’처럼 독자인 당신에게 감동을 드리면 좋겠습니다.
 

그래서 당신의 봄 여름 가을 겨울, 반짝이는 언저리에 머무를 수만 있다면, 저의 카이로스는 축복으로 가득 찰 것입니다. 당신에게만은, 의미 있는 책이고 싶습니다”라고 소감을 전했다. ‘사계’는 △봄-삶, 빗장을 열고 거닐다 △여름ㅡ사랑, 흘러서 깃들다 △가을ㅡ추억, 느낌표로 머물다 △겨울ㅡ존재, 닿아서 스며들다 등 네 개의 테마를 중심으로 그 계절과 어울리는 산문들로 꾸려져 있다.

‘사계’는 에세이만이 가질 수 있는 자유롭고 편안한 문장 속에 일상에서 마주치는 사건과 존재들을 응시하며 내면의 풍경을 그려내고 있다. 숨 가쁜 도시의 중심에서 바쁘게 살아가면서도 향기로운 곳을 찾아 여유를 즐기는 저자의 모습이 담긴 글에는 포근한 햇살이 머문다. 삶을 관조하고 성찰하면서 은은하고도 진솔하게 살아온 저자의 담백하면서도 유려한 문체와 풍부한 감수성이 담긴 편편의 글들은 더욱 이 책을 돋보이게 한다. ‘사계’엔 ‘당신에게 말 걸기’라 이름 붙인 메모할 수 있는 공간이 있다. 거기에 수록된 수필을 읽은 느낌을 적어본다면 나중에 다시 펼칠 때 반가운 ‘독서일기’와 재회하는 기쁨도 맛볼 수 있을 듯하다. /윤희정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