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유일의 청정지역으로 남아 있던 경북에서도 소 바이러스 질병인 럼피스킨병이 처음으로 확인돼 비상이 걸렸다.

경북도는 14일 김천시 농소면의 한 농장에서 암소 한 마리가 럼피스킨병에 확진돼 긴급 방역조치에 나섰다고 밝혔다. 이 농장에서는 모두 28마리의 한우를 사육하고 있으며 지난 7일 이미 백신접종을 완료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당국은 “백신접종이 완료되더라도 백신접종 이후 항체 형성까지 3주가 걸리는 만큼 안심할 수 없는 단계”라며 “앞으로 2주가 사태 확산을 막을 고비로 보인다”고 말했다.

경북도내는 전국 최대규모인 모두 81만9천여 마리의 소를 사육하고 있다. 지난 9일 전체 사육 소에 대해 백신접종을 완료하고 도내 14개 가축시장도 모두 폐쇄한 상태다. 그러나 김천에서 백신접종 소에서도 럼피스킨병이 발생함에 따라 백신접종이 완료된 다른 지역에서의 발병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

경북도 당국도 이런 점을 고려, 럼피스킨병 발생 농장에 대한 사람 및 차량의 출입금지와 농장 일대에 대한 거점소독을 강화하고 있다. 그러나 지난달 20일 충남 서산 한 농장에서 국내 처음으로 확진 사례가 나온 이후 이 질병은 현재까지 전국적으로 계속 늘어나는 추세다. 충남 39건, 경기 26건, 인천 9건, 강원 6건 등 지역 구분없이 발생하고 있어 경계심을 잠시도 늦춰선 안 된다. 특히 사육농가들은 백신접종을 완료했다고 안심하지 말고 지속적인 소독 활동과 흡혈곤충 방제에 신경을 써야 한다. 또 고열이나 식욕부진 등 의심증상이 보일 경우 즉시 보건당국에 신고를 해야 한다.

지난해 인도에서는 럼피스킨병 발생으로 소 200만 마리가 감염되고 15만 마리를 폐사하는 일이 벌어졌다. 제1종 가축전염병이자 국내서는 처음 발병한 사례여서 지속적 관심과 관리가 필요하다.

경북이 청정지역을 유지하지 못한 아쉬움이 있으나 지금은 추가 발생을 막아 피해를 최소화하는 게 가장 중요하다. 해당 지자체와 축산농가들이 긴밀히 협력해 재산상 손해를 보는 일이 없도록 최선을 다해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