런던 일주일간 둘러보기

빅벤

영국은 미국과 더불어 우리에게 친숙한 국가다.

특히 한국축구선수들의 프리미어리그 진출로 축구 종주국인 영국은 더욱 가까워 졌다.

지구 반대편에 위치한 영국을 찾는 한국 여행객의 발길은 꾸준히 늘어나는 추세다. 영국은 런던만 해도 볼거리가 넘친다고 한다. 일주일간 영국 런던을 여행할 기회가 생겼지만 아쉽게도 일단 맨체스터를 거쳐 런던으로 들어가야 했다.

홍콩에서 14시간 걸려 맨체스터 공항에 도착하니 부슬부슬 비가 내리고 있었다.

전형적인 영국 날씨를 체험해보면서 영국에 도착한 것을 실감했다.

내셔널포트레이트갤러리·트라팔가 광장 대영제국 저력 실감케

대영박물관 람세스 2세 두상·비너스 등 세계적 유물에 탄성 절로

버로우마켓 추천 음식 ‘빠예야’는 너무 짜고 음식값도 만만치 않아

김밥·라면 파는 ‘BUNSIK’ 간판… 손님들 붐벼 K-푸드 인기 실감

손흥민 선수 활약 토트넘 핫스퍼 경기장 8만 관객 함성 들리는 듯

1층 선수 매장에선 여기저기 유니폼 고르는 한국 축구팬들 모습도

타워브리지 야경

곧바로 공항열차를 타고 피카딜리역에 도착, 런던으로 가는 급행열차를 올랐다.

2시간 반쯤 달려 런던역에 도착했다. 런던으로 가는 열차 차창 밖은 나지막한 구릉에 양떼들이 풀을 뜯고 있는 더없이 평화로운 풍경이 이어졌다.

주말이라서 그런지 런던역은 그야말로 인산인해였다. 영국에서 지하철은 언더그라운드라고 불렀다.

인파를 헤집은 끝에 겨우 지하철을 타고 얼스코트역에 내렸다. 환승대신 웨스트 햄튼 지하철역 근처 숙소호텔까지 걸어서 갔다. 현대식 건물보다 옛 건물이 많은 런던의 색다른 거리풍경은 여행 온 느낌을 주기에 충분했다.

런던에서 처음 본 스타벅스 매장은 한국처럼 크진 않았지만 고풍스런 건물 때문인지 잘 어울려 보였다.

호텔 체크인은 오후 3시였지만 룸 청소가 덜된 까닭에 4시가 지나서야 방에 들어갈 수 있었다. 저녁을 간단히 해결한 뒤 런던의 명물 이층버스를 타고 빅벤을 보러갔다.

밤에 처음 본 런던의 상징 빅벤은 멋지다는 말로 표현을 다할 수 없을 정도였다.

15분마다 울리는 빅벤의 종소리에 매료돼 자리를 뜰 수 없었다.

그러나 갑자기 비바람이 몰아치는 런던의 변덕스러운 날씨 때문에 낮 시간대에 다시 와보기로 하고 발길을 돌렸다.

둘째 날부터 본격적인 런던 명소를 찾아 나섰다. 트라팔가 광장과 내셔널 포트레이트 갤러리부터 둘러봤다. 트라팔가 광장은 프랑스와의 해전에서 승리하고 숨진 넬슨제독을 기리는 광장으로 관광객과 런던시민들로 북적였다.

영국의 유명 인사들의 초상화를 전시해둔 광장 인근 내셔널 포트레이트 갤러리는 처칠 등 정치인부터 역사, 문화, 예술, 과학 등 각 분야에서 영국을 이끌었던 지도자들의 면면이 발길을 붙잡았다.

그중 벽 한 면 전체를 가득채운 2차 대전 당시 처칠과 영국의 정치인들이 머리를 맞대고 고뇌하는 그림과 1차 대전 당시 대영제국을 이끌었던 군복 입은 장군들이 도열한 그림은 대영제국의 저력을 실감하게 해주었다,

전 세계 화가들의 걸작을 모아놓은 내셔널갤러리 또한 관람객들로 발 디딜틈이 없었다.

평소 들었던 유명 화가들의 작품은 다 있는듯 했다. 그중 반 고흐의 ‘해바라기’ 그림 앞에 는 인증 샷을 찍으려는 각국에서 온 관광객들로 가까이 다가 갈수 없을 만큼 붐볐다.

버킹검 궁전

내친김에 대영박물관까지 둘러보기로 했다.

파르테논 신전을 떠올리게 한 박물관 정면은 웅장한 대리석 기둥부터 시선을 압도했다. 광활한 내부 전시장에 배치된 고대 이집트, 그리스·로마시대의 유물과 조각품은 탄성을 자아내게 했다. 거대한 람세스 2세의 두상과 교과서에 봤던 밀로의 비너스 상 등 수많은 유물을 직접 대하면서 감탄사가 절로 나왔다. 유물을 다 보려면 끝이 없었다. 주마간산식으로 대충보고 마무리할 수 밖에 없었다.

숙소로 돌아가기 전 타워브리지 야경을 감상했다. 빅벤과 더불어 또 다른 런던의 관광명소인 타워브리지를 템즈강 건너편에서 바라보면서 런던이란 도시의 매력에 빠져 들었다. 템즈강의 33개 다리 중 가장 오랜 역사를 지닌 인근 런던브리지를 걸어본 뒤 이날 일정을 마쳤다.

셋째 날에는 찰스왕세자와 다이애나비의 결혼식과 처칠 전 수상의 장례식이 거행됐던 세인트폴 대성당부터 찾아갔다.

세인트폴 대성당 투어는 인도교인 밀레니엄 다리위에서부터 시작했다.

웅장한 대성당이 한 눈에 들어오는 이곳은 비가 오는 궂은 날씨였지만 성당을 배경으로 사진 찍으려는 관광객들의 발길이 이어졌다.

시간이 없어 성당내부는 구경하지 못하고 성당주변을 한 바퀴 둘러보는 것으로 만족해야 했다.

관광객들 중에는 유난히 남미 사람들이 많았다. 가톨릭교세가 강한 이들에게 세인트폴 대성당은 순례지처럼 보였다. 그래서인지 성당곳곳에 남미음식 판매부스가 자리하고 있었다.

이어 찾은 곳은 출국 전 런던여행 유튜브를 보면 빠짐없이 등장하는 버로우 마켓.

세인트 폴 대성당

세인트폴대성당에서 걸어가다 보면 런던 다리 끝 지점에 위치한 마켓은 입구부터 관광객들로 붐볐다.

한국관광객들의 버로우 마켓 추천음식인 스페인 해물요리 빠예야를 파는 가게는 긴 줄이 이어져 있었다. 현금이 없어 카드로 계산하고 받은 빠예야는 너무 짰다. 길거리 음식인데도 음식값도 만만치 않았다. 맛과 가격면에서 높은 점수를 선뜻 줄 수 없었다.

마켓은 음식을 먹을 휴게 공간도 찾기 어려웠고 그 마저도 자리가 태부족, 서서 먹는 불편을 감수해야 한다. 청결상태도 한국 재래시장에 못 미쳤다.

나선 김에 또 다른 재래시장인 캠든 마켓을 찾았다. 비가 오는 평일인데도 시장으로 들어가는 진입로부터 관광객들로 빼곡했다.

버로우 마켓이 각종 식재료와 먹거리판매 위주라면 이곳은 주로 기념품가게와 음식점들이 상대적으로 많은게 달랐다.

가게마다 파는 각종 여행 기념품들은 런던의 비싼 물가를 고려하면 비교적 싸게 느껴졌다.

배가 출출해 김밥과 라면을 파는 BUNSIK(한국의 분식을 그대로 적은 듯)이라고 적힌 식당에 들어갔다. 손님들로 가득한 매장을 보며 K-푸드의 인기를 실감할 수 있었지만 맛과 서비스는 한국에서 먹는 김밥과 라면에는 미치지 못했다. 라면은 봉지라면 대신 컵라면을 끓여 내놓았다. 라면에 따라 나오는 단무지나 김치는 아예 없었다.

궂은 날씨지만 이제 프리모스힐로 발길을 돌렸다. 프리모스힐은 제일 높은 곳이 70m도 안되는 런던 외곽의 구릉지역이다. 앞이 탁 트인 이곳에 올라가면 멀리 떨어진 런던의 스카이라인들이 눈앞에 멋지게 펼쳐진다.

세인트폴 대성당부터 시작해 런던아이, 빅벤 등의 모습이 한눈에 들어온다.

화창한 날씨였더라면 더 뚜렷하게 볼 수 있었을 텐데 하는 아쉬움이 들었지만 대신 사람이 적어 편하게 볼 수 있는 점을 위안으로 삼았다.

넷째날, 영국왕실의 상징인 버킹검 궁전을 찾아갔다. 마침 근위병 교대식이 열리는 날이라 오전 일찍 나섰다. 버킹검궁 입구 주변과 근처 목 좋은 곳은 벌써 관광객들로 빼곡했다.

브라스밴드의 연주가 울려 퍼지는 가운데 열린 교대식은 좋은 추억이 되기에 충분했다.

절도있는 제식 동작과 은빛 투구를 쓰고 마상위에 올라앉은 기병의 모습은 영국왕실의 위엄을 보여주는 것 같았다.

손흥민 선수 유니폼

버킹검궁전에서 15분쯤 걸어 하이드파크에 도착했다. 쭉뻗은 가로수길 사이에 펼쳐진 하이드 파크의 벤치에 앉으니 마음의 여유와 평화가 찾아왔다.

풀밭엔 청솔모가 뛰노는 이런 멋진 공원이 있는 런던시민들이 부러웠다.

하이드 파크서 도보로 해롯백화점을 찾았다. 오래된 건물 외관과 달리 내부는 명품샵으로 가득했다. 중동 여성고객들이 유난히 많은 점이 눈에 띄었다. 히잡으로 몸을 감싸다 보니 외부로 노출 되는 명품가방이 주요 쇼핑 품목이라고 한다.

해롯과 달리 젊은이들이 많이 찾는 옥스퍼드 거리에 있는 셀피리지 백화점과 그 주변은 인파로 넘실됐다.

다음은 빅벤을 보기위해 웨스터민스터역으로 가는 지하철을 탔다.

웨스터 민스터역을 나와 바로 눈에 띄는 빅벤은 시선을 압도했다. 수많은 관광객들이 빅벤을 보고 있었다.

웨스터민스터 다리를 건너가며 탬즈강가의 빅벤을 배경으로 사진을 찍는 관광객들로 인도는 북새통을 이뤘다.

다리위에서 관람차인 런던 아이를 보고 난뒤 피쉬 앤 칩스를 잘한다는 근처 선상식당을 찾았다. 피쉬 앤 칩스는 혼자먹기에 양이 많았다.

여행 닷새째인 다음날 일찍 줄리아 로버츠와 휴 그랜트가 출연한 인기 영화 ‘노팅힐’에 나오는 노팅힐 서점을 보러갔다. 노팅힐 지역은 전형적인 영국의 주택들을 볼 수있는데다 풍경이 아름다워 좋았다. 영화에 나오는 서점앞에는 인증샷을 찍는 관광객들이 줄을 이었다.

노팅힐을 나와 영화 ‘박물관은 살아있다’ 촬영지인 자연사박물관을 관람했다.

박물관의 규모와 어머어머한 내부 전시공간에 놀라지 않을 수 없었다.

입구부터 전세계 관광객들이 입장을 기다리고 있었다. 엄청난 자료를 전시해둔 시설임에도 무료입장이란 사실이 믿기지 않았다. 대영박물관처럼 입구에는 운영에 필요한 자발적인 후원금을 받고 있었다.

런던여행 마지막날 외곽에 있는 토트넘 핫스퍼 경기장 투어에 나섰다. 손흥민 선수가 활약중인 토트넘 핫스퍼의 홈경기장은 3년전 완공된 최신구장이었다. 8만 명을 수용하는 축구장에서 들릴 함성소리를 생각하니 꼭 한 번 실제 경기를 보러오고 싶어졌다. 1층 선수 유니폼 매장에는 손흥민 선수의 유니폼을 고르는 한국 축구팬들 모습이 여기저기 보였다.

점심 식사후 이층 버스를 타고 타워브리지와 런던탑을 찾았다.

헨리6세와 왕비 앤볼린의 사랑과 미움이 서린 런던탑과 바로 인근 타워브리지는 런던을 찾는 관광객들이 빼놓을 수 없는 방문지다.

요새처럼 보이는 런던탑과 그 옆에 탬즈강을 가로지르며 우뚝 솟은 웅장한 타워브리지는 빅벤과 더불어 오랫동안 기억에 남을 것 같았다.

글·사진 /정상호기자 jyr933@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