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못 일대 대추 테마공원 홍보관
인근 주민들 사생활 침해 등 논란
이전 철거 요구… 1년째 제자리
외벽 거미줄 등 흉물 방치 ‘눈살’

관리되지 못한 대추홍보관에 자리잡고 있는 거미줄들로 인해 눈쌀을 찌푸리게 하고 있다.
경산시가 지역의 특산물인 대추를 알리고 시민에게 문화공간을 제공하고자 갑제동 105-10번지 일원에 조성한 대추홍보관이 기능을 상실한 채 방치되고 있다는 지적이다.

시는 국비 38억 원과 시비 55억 원 등 108억 원으로 압량면의 감못 일대를 경산 명품대추 테마공원으로 조성하며 핵심 시설로 대추홍보관을 24억 원의 예산으로 2022년 12월 준공했다.

경산시는 대추홍보관에 의미를 부여하고자 설계 공모에 나서 2층 철근콘크리트구조 전체면적 663.37㎥의 현재 건축물을 건축해 제1종 근린생활시설(소매점)로 활용하며 대추를 홍보할 예정이었다.

하지만, 건축된 대추홍보관은 준공 이후 인근에 입주한 아파트 주민들이 8층 높이의 전망대가 사생활을 침해하고 해가 뜰 때 붉은빛 비침 등을 이유로 이전 철거를 요구하자 내부 시설을 위한 5억 원의 예산을 마련했으나 집행하지 못하고 시간만 보냈다.

이 때문에 사무실과 로컬푸드 판매장, 전시장, 카페, 전망대, 화장실 등에 13면의 주차장을 갖춘 대추홍보관은 제대로 관리되지 못하며 감못 주위를 즐기는 지역 주민들의 화장실 역할에 만족하고 있다.

특히 인근에 조성된 주차장은 캠핑카들의 주차장으로 전락했고 홍보관의 건물 외곽은 관리되지 못한 거미줄로 눈살을 찌푸리게 하고 있다.

경산시는 확보한 예산 5억 원과 2024년 확보할 예산 6억 4천500만 원 등 11억 4천500만 원의 예산으로 대추홍보관의 애초 목적을 살리기 위한 전시시설 설계와 제작 설치사업을 진행할 예정이다.

그러나 설계작으로 지어진 대추홍보관이 설명을 들어도 대추를 연상할 수 없는 문제점을 안고 있다.

대추홍보관 인근에서 만난 김희수(63)씨는 “대추홍보관이 건축이 되었으나 대추를 연상하기 어렵고 건축물도 관리되지 않아 화장실을 이용하려고 들어설 때마다 이 건축물을 왜 조성했는지 궁금할 때가 잦다”고 지적했다.

/심한식기자 shs1127@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