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만수 정치학 박사 ‘위기의 대한민국, 다산에게 길을 묻다’ 출간
“길 잃고 헤매는 이 땅의 위정자·공직자들에게 이정표 될 수 있길”

포항지역에서 ‘정치 전문가’로 잘 알려진 정치학박사 김만수 다산변통사상연구소장이 최근 오늘날 한국이 직면해 있는 사회·경제적 위기를 풀어갈 해법을 모색한 책 ‘위기의 대한민국, 다산에게 길을 묻다’(도서출판 자치시대)를 펴냈다.

김 소장은 지난 2017년 영남대 대학원에서 ‘다산 정약용의 위민 변통사상’이란 논문으로 정치학 박사학위를 취득했다. 이 논문은 정약용의 경세론의 이론적 근거를 ‘주역(周易)’의 핵심논리인 ‘변통(變通)’의 관점에서 분석한 최초의 논문이란 점에서 학계의 관심을 모았다.

‘위기의 대한민국, 다산에게 길을 묻다’는 지역 인터넷신문 ‘다경뉴스’와 ‘주간영덕’에 연재했던 기획특집을 모아 엮은 것이다.

저자는 서문에서 “지금 대한민국은 도를 넘는 극단주의와 황금만능주의, 도덕 불감증, 모로 가도 서울만 가면 되고 ‘정직하게 양심껏 순리대로 살아가면 손해 본다’는 식의 오도된 가치관이 정치·사회·문화·종교 등 모든 분야를 지배하고 있다”면서 “이 같은 현상은 사회지도층으로 올라갈수록 더욱 심각하다”고 지적한다. 그는 또 “이는 마치 200년 전 다산 선생께서 ‘이대로 가면 조선은 반드시 망한다’며 개혁이나 경장보다 더 강력한 ‘대변통(大變通)’을 강조했던 시대 상황과 너무나 흡사해 그 해법을 찾고자 대장정을 시작했다”고 출간의 배경을 밝혔다.

흔히 다산을 가리켜 ‘실학의 집대성자’라고 한다. 실학이란 술어는 실사구시지학(實事求是之學)의 줄임말로서, 진정한 학문은 공리공담(空理空談)이 아닌 인간의 실생활에 필요한 실사구시와 이용후생(李用厚生)을 통해 민(民)의 생활에 실질적인 이익을 줄 수 있어야 한다.

저자는 “한 치 앞을 내다볼 수 없는 칠흑같이 어두운 봉건시대에 75년 생애를 파란만장한 삶을 치열하게 살다 간 다산 정약용 선생은 가까이 다가갈수록 다산의 거대한 ‘학문의 산맥과 사상의 바다’는 참으로 높고도 깊고도 넓어 헤아리기조차 힘들다”고 평가했다. 이어서 “김부식의 ‘삼국사기’를 강력 비판하며 중국 역사서를 역 추적해 ‘아방강역고(我邦彊域考)’란 제하에 한국고대사를 재정립한 역사지리학자, 동학혁명의 단초를 제공한 혁명론자, 베트남 통일의 아버지 호치민의 정신적 스승, 서학 사상의 개척자이기도 하다. 세계 지성사에 내놔도 부족함이 없고, 로크·루소 등과 견주어도 손색이 없고, 조선의 레오나르도 다빈치, 조선의 엔지니어, 혁명을 꿈꾼 시인, 그리고 뛰어난 법학자이자 의학자 등 이루 헤아릴 수 없는 수식어로 다산을 극찬하고 있다”고 서술했다.

김만수 다산변통사상연구소장
김만수 다산변통사상연구소장

저자는 철저하게 실사구시를 추구했던 다산의 내공을 독자들에게 쉽게 전하기 위해 분야별로 나눠 1장 다산의 생애를 시작으로 2장부터는 다산의 초진보적 변통 사상인 민주체론과 상향식 대의민주제, 신목민론, 패정군주방벌론, 이용후생론, 토지개혁을 위한 여전론을 차례로 언급하고 있다. 또 9장부터는 다산의 위민사상인 민을 위한 형전과 병전, 다산의 교육관과 역사관, 민을 위한 세법, 의료와 복지에 관한 다산의 해안을 정리한다. 14장에는 왕에게 바치는 유서 ‘경세유표’ 저작 배경과 내용을, 15장과 16장에는 다산이 고달픈 유배생활 중에서 세상과 소통하기 위해 남긴 3천여 편의 시와 편지글을 농축해 소개하고 있다. 17장에는 다산이 꿈꾼 이상세계와 아쉬움을, 그리고 독자들의 이해를 돕기 위해 마지막 장에는 다산에 심취하게 된 경위를 사진과 함께 소상히 밝히고 있다. 매 장 말미에 저자의 생각과 견해를 단상으로 남기고 있다.

저자는 “이 책이 다산을 이해하는데 보탬이 되고, 더 나아가 시공을 초월한 심오한 다산사상이 길을 잃고 헤매는 이 땅의 위정자들과 공직자들에게 이정표가 될 수 있길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책은 대한민국 서예계의 거장 초당 이무호 선생이 표제를 써 무게감을 더했으며, 표지는 산업디자이너인 저자의 아들 시완씨가 고서 풍으로 디자인했다.

김만수 소장은 영덕 출신으로 포항대 사회복지과 겸임교수, 경기대 정치전문대학원 국가지도자과정 경북 주임교수 등을 지냈으며 현재 경상북도인재평생교육진흥원 경북학숙본부장으로 재직 중이다.

/윤희정기자 hjyun@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