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대통령, 청년화이트해커 초청

윤석열 대통령이 사이버안보가 국가안보와 직결된다며 중요성을 강조했다.

윤 대통령은 12일 청와대 영빈관에서 ‘청년화이트해커와의 대화’행사에 참석해 “북한은 한반도의 평화와 번영을 위협하고 방해하기 위해서 핵 미사일 개발의 중요한 자금줄로 사이버 불법 활동을 왕성하게 전개하고 있다”며 “사이버상에서 무차별적으로 확대, 재생산되는 가짜뉴스 역시 자유민주주의와 시장 경제, 또 우리 경제와 행정 안정을 늘 위협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사이버 안보는 무엇보다 국가안보와 직결되는 것이다. 그리고 민주주의를 지키는 것“이라며 ”사이버 안보가 위협받으면 경제와 금융에 심각한 교란이 생길 수 있다”고 덧붙였다.

윤 대통령은 특히 10만 인재 양성 프로젝트를 통해 우수한 사이버 인재를 양성하겠다고 약속했다. 그는 “유망한 사이버 청년 인재들이 세계 최고의 연구 기관과 협업하고 여기서 공부도 하고 또 미국, 독일 등 사이버 강국과의 국제 공동 연구를 확대해서 글로벌 역량을 갖춘 인재들을 많이 배출해내겠다”고 했다.

이날 오찬과 함께 진행된 이번 행사는 최근 세계 최고권위의 ‘데프콘(DEFCON) 국제해킹방어대회’ 2년 연속 우승 등 국내외 해킹방어대회를 휩쓸고 있는 우리 청년 화이트해커들의 노력과 우수한 성과를 격려하고, 화이트해커 등 사이버 인재 양성 현장의 다양한 목소리를 듣기 위해 마련됐다.

/박형남기자 7122love@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