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경찰청 활동 46명 지킴이들
올해만 2만3천여건 신고 맹활약

대구경찰청 ‘누리캅스’의 맹활약 상이 주목을 받고 있다.

대구경찰청 누리캅스는 올해 2만3천729건을 신고해 사이버안전 지킴이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다. 누리캅스는 누리꾼의 ‘누리’와 ‘cops’(경찰)의 합성어로 지난 2007년부터 경찰청에서 운영하는 ‘사이버명예경찰’이다. 전국에서 774명이 활동하고 있으며 대구경찰청은 46명이 사이버안전 지킴이 역할을 하고 있다. 이들은 주로 유해사이트, 불법도박·마약광고 게시글들을 모니터링하고 경찰과 방송통신심의위원회에 신고하는 역할을 하고 있다.

경찰은 사이버공간에서의 치안 부담이 지속 증가하고 있어, 경찰력만으로는 한계가 있는 만큼 민경협업의 가장 이상적인 모델로 누리캅스를 꼽고 있다. 11년째 대구경찰청 누리캅스로 활동 중인 김태수 씨는 “유해정보 및 범죄로부터 내 가족과 이웃을 지킨다는 마음으로 사이버 클리닝 활동을 하고 있다”면서 “인터넷에 돌아다니는 범죄관련 광고 글은 사소한 호기심에라도 절대 클릭하지 말 것”을 당부했다.

김씨는 올해 불법 마약 등 유해정보 신고우수로 다음달 19일 열리는 ‘사이버치안대상’에서 경찰청장 감사장을 받는다.

대구경찰청 관계자는 “익명성 뒤에 숨은 불법·유해정보의 피해는 자신뿐만 아니라 우리 가족들도 입을 수 있음을 명심해야 한다”면서 “누리캅스와 함께 사이버범죄 예방과 홍보활동을 적극 추진하는 등 안전한 사이버 공간을 만들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심상선기자 antiphs@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