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시립국악단.
대구시립국악단 제210회 정기연주회 ‘건·곤·감·리’가 7일 오후 7시30분 대구문화예술회관 팔공홀에서 펼쳐진다. 이번 공연은 특히 대구시립국악단 제8대 예술감독 겸 상임지휘자 한상일의 취임연주회로 우리나라 1세대 국악평론가 윤중강이 사회를 맡는다.

공연은 관현악 ‘축연무’(박범훈 곡)로 첫 문을 연다. 시작에 대한 기대를 무용곡풍으로 표현한 곡으로 화려한 대구시립국악단 한국무용팀의 화려한 춤으로 축하의 의미를 더한다.

이어서는 오케스트라 아시아를 위한 ‘뱃노래’가 연주된다. 우리나라민요 ‘뱃노래’ 가락이 주선율로 나발·북·징 등이 존재의 힘에 대해 묘사하며, 바다를 향해 나아가는 모습을 그린 곡이다. 우리나라 특유의 세 박자 장단이 민족성을 일깨우는 느낌마저 자아내는 곡이다.

MBN에서 인기리에 방영됐던 ‘조선 판스타’에 출연해 최종 우승한 김산옥과 작은 거인으로 불리며 인기 몰이를 했던 국립창극단 부수석 민은경이 들려준다.

평소 접하기 힘든 개량민속악기 장새납 협주곡도 주목할 곡이다. ‘장새납’은 북한의 개량 민속악기로 태평소(새납)를 개량해 길이를 늘이고, 키(Key)를 달았다. 오보에·색소폰·태평소의 음색을 조합한 것 같은 독특한 음색을 낸다. 이영훈 한국 개량악기 협회장이 ‘열풍’과 ‘용강기나리’를 연주한다.

/윤희정기자 hjyun@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