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국인 최초 캄보디아 웨스턴대 명예박사

최외출 영남대 총장이 지난달 14일 캄보디아 웨스턴대(Western University)에서 명예 교육학박사 학위를 받았다는 사실이 알려져 세간의 주목을 받고 있다. 

웨스턴대에서 외국인에게 명예박사학위를 수여한 것은 최 총장이 처음이다. 

특히, 캄보디아에서의 학위 수여는 정부(교육청년체육부)의 공식 승인 절차가 필요한 만큼 공적이 분명해야 한다.

최 총장은 웨스턴대 새마을경제개발학과 설립 지원을 통해 캄보디아 인재 양성과 국가 발전에 이바지한 공로를 인정받았다. 

캄보디아 훈센(Hun Sen) 총리의 고문인 최 총장이 총리와 임차일리(Yim Chhay Ly) 부총리로부터 직접 새마을학 전수를 지속으로 요청받아 그 첫 번째 결실이 웨스턴대 새마을경제개발학과다. 

영남대는 웨스턴대 새마을경제개발학과 설립과 운영을 지원했으며, 2+2 복수 학위제를 공동으로 운영하고 있다.

2022년 첫 신입생이 입학했으며, 이들은 2년간 웨스턴대를 다닌 후 2024년 영남대 새마을국제개발학과로 편입해 한국에서 2년간 새마을학을 공부한다. 

졸업 후 웨스턴대와 영남대에서 동시에 학사 학위를 취득하게 된다.

특히, 웨스턴대가 소속된 재단은 유치원부터 박사과정까지 모든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는 캄보디아에서 유일한 교육재단이라는 점에서 영남대와의 학문 교류 확대에 대한 기대가 크다.

최 총장에 대한 명예박사 학위수여식에 앞선 양 대학 간의 업무협의에서도 웨스턴대은 컴퓨터공학과와 IT 관련 학과 등 다양한 학문 분야로 복수 학위제 확대를 거듭 요청하기도 했다.
 
학위수여식에는 이례적으로 캄보디아 교육청소년교육부 토우치 비잘소크(Touch Visalsok) 차관이 참석해 이번 명예박사학위 수여 배경에 대해 직접 설명했다. 

비잘소크 차관은 “최외출 총장이 그동안 캄보디아 발전을 위한 공헌을 정부가 평가하고 있고, 또 웨스턴대와 영남대의 교류 협력이 캄보디아에서의 새마을운동 확산에 크게 이바지할 것으로 믿는다”며 “양 대학의 새마을학 복수 학위제는 대학 간 협력을 넘어, 국가 간 협력으로 확장하는 매개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하며 정부가 책임감을 느끼고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최 총장의 명예박사학위 수여가 국제적으로 주목받는 이유는 대학 간 학문 교류를 넘어 개도국 인재 양성과 국가 발전을 위한 정책 수립의 논리 제공 모범사례로 평가받고 있기 때문이다. 

최외출 영남대 총장이 지난달 14일 캄보디아 웨스턴대에서 명예 교육학박사 학위를 받았다.

/심한식기자 shs1127@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