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월 3일 막 오르는 ‘제3회 포항음악제’
바이올리니스트 정경화·카잘스 콰르텟
국내·외 최정상급 연주자 기대감 고조
무용수 함께하는 폐막공연 특별함 더해

‘2023 포항음악제’ 포스터.

‘제3회 포항음악제’ 출연자와 프로그램 등 라인업이 발표됨에 따라 세계적인 수준의 클래식 공연에 대한 기대감이 높아지고 있다. 이로써 통영과 대관령에 이어 지방에서 열리는 대표적인 클래식 음악축제로 자리 잡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3일 (제)포항문화재단(이사장 이강덕)에 따르면 바이올리니스트 정경화 등 국내 최정상급 클래식 연주자들과 함께하는 ‘2023 포항음악제’가 오는 11월 3일부터 9일까지 포항문화예술회관 및 포항시 일원에서 개최된다.

‘신세계? 신세계! A NEW WORLD? THE NEW WORLD!’라는 주제로 열리는 ‘2023 포항음악제’는 ‘2021 포항음악제- 기억의 시작’과 ‘2022 포항국음악제-운명, 마주하다’에 이어 세 번째로 개최되는 대규모 실내악 페스티벌로서 국내외 최정상급 클래식 연주자들이 대거 참여할 예정이다. 또한 2년 연속 성공적인 개최 이후 ‘문화도시 포항’의 순수예술 진흥 프로젝트로 지속되는 이 음악제를 통해 시민이 지역에 대한 자긍심을 높이고 인문예술 영역의 관심을 고취해 다양한 문화 향유 조성 및 환동해 중심도시 포항의 위상을 높이는데 일조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번 2023 포항음악제는 유명 해외 연주자들을 비롯해 국내 최정상급 연주자들이 대거 출연해 눈길을 끈다.

우선 매년 포항음악제의 차별화된 프로그램과 화려한 라인업을 바탕으로 클래식계의 주목을 한 몸에 받는 포항 출신의 최정상급 첼리스트 박유신이 올해도 예술감독으로 참여하며, 바이올리니스트 정경화, 카잘스 콰르텟, 피아니스트 손민수를 비롯해 바이올리시스트 김영욱, 김재영, 토비아스 펠트만, 알렉산드라 코누노바, 비올리스트 이한나, 리즈 베르토, 아드리앙 라 마르카, 첼리스트 옌스 페터 마인츠, 톨레이프 테덴, 박유신, 피아니스트 플로리안 울리히, 문지영, 김태형, 플루트 조성현, 클라리네티스트 김상윤, 오보이스트 윤성영, 바수니스트 이은호, 호르니스트 김홍박, 소프라노 박혜상 등이 참여한다. 초호화 출연진과 더불어 올해 또한 눈여겨볼 것은 포항 출신의 소프라노 김예은, 테너 이규철, 피아니스트 박영성, 이현주가 출연하는 ‘아티스트 포항’ 프로그램이 새롭게 구성된 점과 폐막공연에서는 일반적인 클래식 공연과 차별화된 안무가 최수진을 포함한 8명의 무용수가 선보이는 환상적인 무대가 관객을 맞이할 예정이다.
 

‘2022 포항음악제’ 모습.  /포항문화재단 제공
‘2022 포항음악제’ 모습. /포항문화재단 제공

또한 개막공연에는 지난해에 동일하게 지휘자 없이 악장만으로 이끌어가는 포항 페스티벌 오케스트라가 출연해 스탠딩 오케스트라를 선보인다. 11월 3일 ‘개막공연-신세계로부터’를 시작으로 4일 ‘재즈? 클래식!’, 5일 ‘색채’, 6일 ‘카잘스 콰르텟’, 7일 ‘꿈꾸는 이, 슈베르트’, 8일 정경화&김태형, 9일 ‘폐막공연-춤의 제전’까지 총 7개의 메인 공연을 비롯해 포커스 스테이지, 아티스트 포항, 찾아가는 음악회, 마스터클래스 등의 프로그램이 마련된다.

2023 포항음악제의 티켓 오픈은 이달 4일 오후 2시 포항문화재단 유료회원인 프리미엄 포친스를 대상으로 하는 선 예매를 시작으로 5일 오후 2시 일반 예매로 티켓링크(www.ticketlink.co.kr / 1588-7890)를 통해 구입 가능하며, 경북도민 특별할인 50% 및 10월 9일까지 조기예매 30% 할인 등 다양한 할인율이 적용된다.

포항문화재단 관계자는 “올해 음악제도 관객의 기대에 부응할 수 있도록 한층 완숙하고 내실 있는 프로그램을 통해 최고의 음악제를 선사하겠다”며 시민의 성원과 참여를 당부했다.

/윤희정기자 hjyun@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