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시립교향악단 정기연주회
내달 8일 대구콘서트하우스서
지휘 지중배·바이올린 최송하
차이콥스키 발레 작품 등 협연

지중배, 최송하
대구시립교향악단의 제497회 정기연주회가 오는 9월 8일 오후 7시30분 대구콘서트하우스 그랜드홀에서 열린다.

이날 무대는 유럽을 중심으로 활동하는 차세대 지휘자 지중배가 객원지휘하고 신예 바이올리니스트 최송하가 협연한다. ‘러시아 서정’을 주제로 차이콥스키, 프로코피예프, 칼리니코프 등 러시아 거장의 작품들을 연주한다.

먼저 1부에서는 차이콥스키의 ‘잠자는 숲속의 미녀 모음곡’ 중 제1곡과 제2곡을 발췌해 연주한다.‘잠자는 숲속의 미녀’는 차이콥스키의 3대 발레 작품 중 하나로 차이콥스키가 전곡 중 오케스트라 연주용으로 총 5곡을 간추린 것이다.

이어서 최송하와 함께 들려주는 프로코피예프의 ‘바이올린 협주곡 제2번’은 프로코피예프가 미국으로 망명한 뒤 18년 만에 고국 러시아로 돌아간 해에 만들어진 곡이다. 프로코피예프 특유의 한결같은 시적 분위기와 현악기 특유의 부드러운 서정성이 특징이다. 최송하는 2023 몬트리올 국제 음악 콩쿠르에서 바이올린 부문 2위 및 세미파이널 최고 소나타상, 캐나다 작품 최고 공연상, 청중상을 차지했다. 한국예술종합학교 영재원을 거쳐 영국의 예후디 메뉴힌 음악스쿨을 졸업했고, 현재 베를린 한스 아이슬러 음악대학에서 베를린 필하모닉 오케스트라 악장으로 활약했던 콜리아 블라허 교수를 사사하고 있다.

마지막 무대는 칼리니코프의 ‘교향곡 제1번’으로 꾸민다. 1895년 만든 그의 첫 교향곡은 러시아적인 서정성과 아름다운 선율, 극적 긴장감 등이 깃들어 있는 명곡이다.

객원지휘를 맡은 지중배는 서울예고, 한국예술종합학교 예비학교, 서울대학교 및 독일 만하임 국립음대를 졸업했으며 2012년 독일 오페레타상 지휘자상을 동양인 최초로 수상했다. 현재 한국과 독일을 오가며 활발히 활동 중이다.

/윤희정기자 hjyun@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