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대구사진비엔날레 기획전 “사진 비교의 힘…’展
공식개막 前 내달 1일~10월15일
동대구역 광장서 작품 20점 전시
지역 인물·장소 ‘과거·현재’ 감상

박창모 作 ‘대구도시철도 3호선-만평네거리’ 2010년 (좌) 박창모 作 ‘대구도시철도 3호선-만평네거리’ 2023년 (우)

역 광장에 대구의 과거와 현재를 펼쳐냈다.

2023 대구사진비엔날레 기획전 ‘사진 비교의 힘-대구의 그 때와 지금’전이 9월 1일부터 10월 15일까지 동대구역 광장에서 열린다.

국내 유일무이한 사진 축제인 대구사진비엔날레의 사전 홍보와 분위기 조성을 위해 공식 개막일인 22일보다 3주 앞서 선보이는 이번 전시는 주제전인 ‘Before-After’의 연장선에서 진행하는 야외 전시로 대구의 장소와 인물의 과거와 현재를 비교해보는 전시다.

지역 작가 4명이 출품한 20점의 작품들은 과거와 현재를 기록한 한 쌍의 사진으로 완성됐다.

박민우 작가는 일제강점기 일본인들에 의해 촬영된 유리건판 사진에 찍힌 장소를 현재의 시선으로 담았다. 박 작가는 직접 유리를 자르고 유제를 칠해 만든 유리건판 필름으로 현재의 장소를 촬영함으로써 100년 전 사진이 가리키는 대구의 현재를 과거의 방식 그대로 재현해냈다. 작품을 통해 관객들은 과거 제국주의가 생산한 사진 속 공간에 어떤 물리적, 의미적 변화가 있었는지를 느껴보는 특별한 경험을 할 수 있다.

박창모, 배경주 작가는 대구의 랜드마크가 된 도시철도 3호선이 가져온 도시의 변화를 사진으로 담아냈다. 두 작가는 2010년 도시철도 3호선이 지나갈 예정인 도로를 촬영하고 올해 다시 그 도로를 촬영했다. 이처럼 변화된 도시의 전, 후를 정확하게 비교하는 것은 사진의 특별한 능력이다. 도시의 핵심인 교통 인프라의 발전과 이에 따른 도시 경관의 변화를 보여줌으로써 사진은 예술과 함께 실용, 도시, 과학 같은 분야에도 영감을 준다는 사실을 확인한다.

 

우동윤 作 ‘손대익(학도병)’ 1952년(좌)-2023년(우)
우동윤 作 ‘손대익(학도병)’ 1952년(좌)-2023년(우)

경관의 과거와 현재를 비교한 것이 사진의 차가운 속성을 기반으로 한 작업이라면 인물의 과거와 현재를 비교하는 것은 ‘사진은 가장 따뜻한 과학이다’라는 말이 떠오르는 작업이다.

우동윤 작가는 대구 인물들의 과거와 현재를 비교했다. 삶의 한 지점과 다른 한 지점을 동시에 보여줌으로써 관객들은 두 지점 사이의 긴 시간을 상상하고 공감하게 된다. 손대익 옹을 촬영한 사진은 학도병이었던 1952년에서 2023년까지 70년이 넘는 시간을 함축해서 드러내며 사진 비교의 힘을 보여준다.

이번 전시를 기획한 장용근 큐레이터는 “도시의 역사에서 역은 사람과 물류의 이동을 넘어 문화와 교류를 상징하는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며 “대구의 관문 동대구역에서 개최되는 이번 전시가 관람객들에게 사진예술만의 특별한 매력을 만나는 행복한 시간이 되시면 좋겠다”고 전했다.

/윤희정기자 hjyun@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