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IoT 기반 어르신 건강관리’
서비스 완료자 자가관리 유도

포항시 북구보건소(소장 박혜경)가 24일 AI·IoT 기반 어르신 건강관리사업에 참여한 지 6개월이 지난 서비스 완료자·퇴록자에게 사후 지속적인 자가건강관리를 위한 ‘오늘 건강 헬스업(Health-up) 프로그램’을 진행했다. <사진>

‘AI·IoT 기반 어르신 건강관리사업’은 지역에 거주하고 있는 65세 이상 어르신들을 대상으로 ICT 기술을 접목하여 스스로 건강관리를 유도하는 사업이다.

참여자들은 6개월 동안 스마트폰과 연동된 디바이스를 제공받고, 전문인력을 통하여 대면·비대면 건강관리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으며, 북구 관내 600여명의 대상자를 등록관리하고 있다.

‘오늘 건강 헬스업 프로그램’은 8월부터 11월까지 월 1회 오전 10시∼12시까지 총 4회차로 북구보건소 치매안심센터 2층에서 운영된다. 매달 발생하는 서비스 완료자·퇴록자를 모집해 시행되고 있다.

참여자들은 사업 만족도 및 소감을 발표하며 6개월 동안 건강 관리했던 사례를 소개하고, 앞으로도 오늘 건강 앱을 지속 이용할 수 있도록 격려한다. 또한 포항시 고혈압·당뇨병 등록 교육 센터와 연계하여 만성질환 교육과 영양 교육으로 스스로 건강을 관리할 수 있는 역량을 기르고, 최근 방영한 ‘KBS 생로병사의 비밀’에서도 소개되었던 ‘맨발 걷기’에 대해 자세히 배우고 실습하는 시간을 가진다.

박혜경 북구보건소장은 “인구 고령화가 심화되어 만성질환 예방이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한 때”라며 “앞으로도 어르신들이 스스로 건강관리를 해 더 나은 노후를 보낼 수 있도록 다양한 프로그램 개발에 힘쓰겠다.”고 밝혔다. /이시라기자 sira115@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