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일까지 서울 인사아트프라자갤러리서 작품 12점 출품
월간 서예문화, 전국 11명 서예가 초대 부스개인전 개최

강성태作
강성태作

포항에서 왕성한 활동을 하고 있는 중견 서예가 심산(心山) 강성태<사진> 씨의 네 번째 개인전 ‘KOCAF 筆墨의 世界化’ 전이 지난 16일부터 22일까지 서울 인사동 인사아트프라자갤러리 3층 특별관에서 열리고 있다.

이번 개인전은 월간 서예문화에서 한국 서화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열기 위한 2023 KOCAF(Korea Original Calligraphy Art Fair) 타이틀로, 전국 유수의 작가 12명이 초대돼 오늘날의 시대성을 살리면서 작가의 개성을 담아낸 작품을 한자리에 모아서 선보이는 부스 개인전 형태로 개최된다.

강성태 씨는 이번 초대작가 개인전에서 한글과 한문, 국한문 혼용 및 시화(詩畵), 현대 서예 등 다양한 작품 12점을 출품한다.

강 작가는 부스(Booth) 개인전임을 감안해 소규모의 작품전이지만, 테마와 스토리가 있으면서 기운생동하는 작품을 선보이고자 지난봄부터 구상하고 준비했다. 그는 전시주제에 걸맞도록 작품의 글귀 선정에서부터 소품 위주의 전시작에 대한 다양한 아이템과 장법(章法)을 구성해 작가의 독창성을 부각하고자 노력했다.

한학자면서 한시인이기도 한 친형 태헌 강성위 박사의 영물시(詠物詩)와 생활 한시, 지인의 아호를 지어주면서 쓴 호시(號詩) 등을 이색적으로 선보이고, 출품 작가의 자작 시조로 쓰인 작품의 글제 대부분은 자신의 집과 주변 환경에 얽힌 살아가는 얘기, 감사와 행복에 관련된 삽화를 곁들인 시화작품 등으로 구성했다. 특히 10여년 전에 발표된 적이 있지만, 사람의 웃는 얼굴 모양의 그림 같은 글씨 ‘감사’ 현대서예작품을 자신이 다니고 있는 포스코의 고유기술인 적층인쇄기법을 적용한 ‘포스아트’로 재현해 눈길을 끈다.

강성태 시조시인·서예가
강성태 시조시인·서예가

또한 작품의 재료를 먹과 주묵, 메탈먹을 혼용하거나 표구 방식도 일률적인 액자틀에서 벗어나 고가옥 격자 문살이나 가리개형 문틀 같은 민예품 등으로 다변화시켜서 발표작의 ‘낯선 친근감’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강성태 작가의 이와 같은 다채로운 출품작은 서예, 문인화 등 타 작가들의 개성적인 작품과 함께 독창성·다양성의 조화를 통한 필묵의 향연으로 한국서화의 현재 면모가 집중 조명되고, 초대작가들의 작품세계가 국내외에 널리 알려지는 계기가 될 것으로 보인다.

한편, 서예가 및 시조시인인 강성태 씨는 포스코에 재직 중이며, 대한민국서예대전 초대작가로서 왕성한 서예 창작활동과 경상북도문인협회·맥시조문학회 부회장으로서 적극적인 문필활동을 펼치는가 하면, 특히 포스코의 붓글씨·사진봉사단장으로 지역사회와 상생 협력하는 사회공헌활동을 열정적으로 펼치는 등 사명감과 소명 의식으로 예술가적인 삶을 꾸준히 실천하고 있다. /윤희정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