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일 끓는 찜통 더위에도 달려온
자원봉사자 쉼 없는 복구 이어져
개인·단체 전국서 참여문의 쇄도
짜장면·떡국·물회 등 현장서 요리
참여자들 “잊지못할 특별한 한 끼”
김학동 군수 “고개 숙여 깊이 감사”

[예천] 김학동 예천군수는 연일 체감온도 35도를 오르내리는 폭염이 이어지는 가운데 지난 7월 집중호우로 실의에 빠진 예천군민을 돕기 위한 수해 복구 현장에서 자원봉사를 하는 봉사자와 공직자들을 격려하고 있다.

<사진>

지난달 14일부터 내린 집중폭우로 지역 곳곳에 수해가 할퀸 상처로 아픔을 겪고 있는 예천군의 빠른 수해복구를 위해 전국 각지에서 자원봉사자들의 발길이 이어지고 있다.

전례 없는 피해에 신속한 복구가 필요한 곳에는 굴삭기, 덤프, 불도저 등 전문 장비들을 동원해 쉼 없는 작업으로 응급 복구를 마쳤으나 사람의 손길이 필요한 세심한 작업들이 산재해 있다.

이에 지난 17일부터 예천지역 내 단체와 주민들을 시작으로 개인, 각 단체 및 모임, 경북도청을 비롯한 시·군, 대구시청 등 많은 단체와 개인이 자원봉사에 직접 참여하기 위해 예천을 찾아왔을 뿐만 아니라 지금도 참여 문의가 쇄도하고 있다.

찌는듯한 무더위에도 현장에서 직접 끓여서 만들어 낸 짜장면, 떡국, 물회, 호박죽, 비빔밥, 커피차 등으로 피해 현장 복구와 수색에 참여한 군인 경찰 소방대원들에게 든든하고 특별한 한 끼를 제공하기 위해 한걸음에 달려온 봉사자들도 있었다.

특히, 자원봉사자들은 피해가 많은 4개 면(용문·효자·은풍·감천)을 중심으로 복구 활동에 팔을 걷어붙이고 예천군 대표 관광지인 회룡포 일원과 곤충생태원에서 토사 제거, 부유물 제거 등 복구작업으로 흠뻑 땀을 흘리고 있다.

김학동 군수는 피해복구 작업에 참여한 자원봉사자와 공무원들이 폭염으로 쏟아지는 땀을 닦으면 내 이웃의 아픔을 함께 나누기 위해 연신 바쁜 몸을 움직이고 있는 봉사자들을 찾아 감사의 인사를 전했다.

봉사자 김모씨(59·서울)는 “7일 정도 봉사활동을 계획하고 왔으나 사고현장을 보니 참담해 피해주택 가재도구 정리, 토사제거 작업 등 힘을 보태고 있다”며 “김학동 군수가 현장을 찾아 봉사자들에게 정중히 인사를 하는 모습을 보며 감동을 받았고, 열심히 일손을 도와야 겠다는 다짐을 하게 됐다”고 말했다.

감천면 천향리 봉사활동에 참여한 포항시새마을교통봉사단 회원은 “폭염 속에서 예천군 여성단체협의회와 함께 소금알을 먹어가며 봉사활동에 참여한 것과 협의회에서 제공해 준 귀한 아이스커피 맛은 잊지 못할 기억이다”며 “앞으로도 지역과 단체 간 활발한 교류를 희망한다”고 전했다.

권춘선 여성단체협의회장은 “갑작스러운 폭우로 농작물은 물론 보금자리까지 침수돼 실의에 빠진 이재민들이 하루빨리 일상을 되찾는 데 도움이 되길 바란다”며 “예천군여성단체협의회에서도 수해복구가 마무리될 때까지 회원들과 함께 도움을 지속하겠다”고 했다.

김학동 군수는 “폭우 뒤 폭염이 계속되는 날씨에도 수해복구로 구슬땀 흘리는 자원봉사자들께 깊은 감사를 드리며, 자원봉사자들의 따뜻한 마음은 이번 피해로 아픔을 겪는 주민들이 일상으로 돌아가는 데에 큰 힘이 될 것 같다”고 말했다.

/정안진기자 ajjung@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