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원 둘러싸인 A2블록, 마을·자연 공존하는 힐링 주거공간
A3블록은 입주민 주거환경 향상 초점… 주민편의시설 계획

대구도시개발공사가 대구대공원 내 자연과 공존하는 힐링 주거공간으로 건립예정인 대구 대공원아파트 조감도.
대구도시개발공사(사장 정명섭)는 20일 대구대공원 내 건립예정인 아파트를 자연과 공존하는 주거타운 조성을 목표로 친환경 단지설계로 진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 단지는 총 4개 블록 3천가구 규모로 건립예정이며 A1블록은 공공임대(400가구), A2블록은 신혼희망(300가구)과 공공분양(680가구), A3블록은 공공분양(820가구), A4블록은 행복주택(800가구)으로 구성된다.

이 중 A2블록은 공원으로 둘러싸인 대상지의 특성을 살려 마을, 자연과 함께 공존하는 힐링 주거공간을 제안했고 대상지를 관통하는 사이숲을 단지의 경계가 아닌 입주민의 공원, 휴식의 장소가 되도록 가까운 녹지공간을 제공하는 전략으로 계획했다.

이같은 단지설계로 인해 이 단지는 국토교통부 주관 공공주택설계공모대전에서 최우수작품(국토교통부 장관상)으로 선정된 바 있으며 A3블록은 현재 계획설계를 완료했다.

A3블록은 입주민 주거환경 향상에 초점을 맞춰 다양한 부대복리시설등 주민편의시설을 계획했으며 가구 일조분석을 통해 당초 대구대공원 민간공원 조성 특례사업 환경영향평가의 일조권 수인한도 만족가구 비율 권고치인 80%이상을 상회하는 가구가 일조권 수인한도를 만족하도록 했다.

또 앞으로 진행할 나머지 블록의 설계 진행 시에도 입주민 주거환경 만족도 제고를 위해 노력할 예정이다.

정명섭 대구도시개발공사 사장은 “대구대공원 내 공공주택을 대구시민을 위한 최고의 주거환경을 가진 명품 아파트단지로 조성하겠다”고 말했다.

/김영태기자 piuskk@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