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틀 전 전국에 걸쳐 내린 게릴라성 집중호우로 전국 곳곳이 비 피해로 수난을 겪었다.

전국적으로 내린 비로 1명이 사망하고 1명이 실종된 가운데 대구 달성군에서는 1시간동안 40.5mm, 경북 상주시와 의성군에서도 1시간만에 40mm가 넘는 폭우가 쏟아져 도로침수 등의 피해를 입었다. 대구 북구에선 철거 현장의 200m 담장이 무너져 차량 29대가 파손되기도 했다. 강풍을 동반한 게릴라성 폭탄비로 나무가 쓰러지거나 등 전국적으로 잠시 내린 비에 100건이 넘는 피해가 접수된 것이다.

특히 서울에선 1시간 누적강수량 50mm, 3시간 누적강수량 90mm 때 발령하는 ‘극한호우’가 제도 시행 이후 처음으로 발령되기도 했다. 지구촌의 기후변화로 우리나라도 집중호우가 자주 발생하고 있다. 특히 올여름은 좁은 지역에 순식간에 퍼붓는 물폭탄급 집중호우 가능성이 매우 높다고 하니 재난에 대비하는 방법도 종전과는 달라져야 피해를 줄일 수 있다.

기상청은 짧은 시간에 집중적으로 비가 내리는 것은 한반도 북쪽 상층대기에 차가운 공기를 가진 절리저기압이 자리하면서 기압골이 반복적으로 지나가기 때문이라고 설명한다. 남쪽 뜨거운 공기와 북쪽 찬 공기가 만나 대기가 불안정한 상태라 언제 비가 올지 예측하기도 어렵다고 한다.

1시간에 100mm의 폭탄비가 어느 지역에 쏟아질지 알 수 없다는 것이다. 지난해 수도권에 쏟아진 폭탄비가 우리지역에도 얼마든지 쏟아질 수 있다는 뜻이다. 지자체는 여름 장마와 태풍에 대비해 재난비용을 마련하고 대응에 나서고 있으나 우리 주변에는 아직도 재난에 취약한 곳이 많다. 상습 침수지역, 하천제방, 산간절개지, 공사현장 등에 대한 거듭된 현장점검과 보수를 통해 만약의 사태에 대비해야 한다. 천재(天災)는 피할 수 없지만 재난당국의 위기관리에 따라 피해는 줄일 수 있다는 생각으로 사전 경계에 만전을 기해야 한다.

각 지자체는 기후변화로 한반도도 이례적이고 강력한 태풍이 목격될 수 있다는 기후 전문가의 경고에 귀 기울이고 유비무환의 정신으로 여름철 재난 대응에 총력을 쏟길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