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신규 원전 건설계획이 포함된 제11차 전력수급기본계획(전기본) 수립을 당초 계획보다 6개월 앞당긴 이달말 착수하기로 하면서, 지난 문재인 정부에서 백지화된 영덕군 천지원전 부활 여부에 관심이 쏠린다. 전기본 수립 일정이 앞당겨진 것은 우리나라 전력여건이 급변하고 있고, 산업통상자원부가 지난 10일 개최한 제29차 에너지위원회 회의에서 다수 민간위원이 신규 원전 검토를 통한 전력공급 능력 확충을 요구했기 때문이다. 산업부는 “아직 신규 원전 건설을 구체적으로 거론할 단계는 아니다”라고 선을 그었지만, 급증하는 전력여건에 대응하려면 신규원전 계획이 재검토돼야 한다는 데는 공감했다.

제11차 전기본에 신규원전 건설계획이 포함될 경우, 이미 원전 건설을 추진했던 지역을 신규 원전 후보지로 정할 가능성이 크다. 학계에서도 원전 후보지로 선정돼 토지보상까지 들어갔던 영덕이 우선순위로 거론될 수밖에 없지 않겠느냐는 의견이 나온다. 천지원전은 삼척 대진원전과 함께 지난 2011년 신규 원전 부지로 선정됐고, 2015년 제7차 전기본 공고에 반영됐다. 그후 문 정부가 들어선 2017년 10월 국무회의에서 에너지전환 로드맵에 따라 사업 추진 계획이 백지화됐고 2019년 대진원전, 2021년 천지원전 예정구역은 지정 철회됐다. 당시 문 정부는 천지원전 지정 철회와 함께 신규원전을 건설하는 대가로 영덕군에 지급했던 409억원을 회수해 가 아직도 소송 (항소심)이 진행되고 있다.

정부가 신규원전 후보지로 영덕군을 염두에 둔다면 넘어야 할 산이 많다. 우선 천지원전 백지화 발표이후 6년여가 흘렀지만, 당시 경제적·심리적으로 엄청난 피해를 본 영덕군민들의 상처는 아직도 치유되지 않고 있다. 영덕군은 과거 천지원전 부지 선정과 백지화 과정에서 주민들 간에도 엄청난 갈등을 겪었다. 특히 정부가 원전특별지원금을 지급했다가 다시 회수하는 황당한 일이 발생해 군민들은 정부의 원전정책에 대해 불신감이 크다. 천지원전이 부활하려면 원전사업에 대한 영덕군민들의 신뢰회복이 우선돼야 할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