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50년 탄소중립 목표에 대한 경각심을 다지기 위해 수시로 관련회의를 열고 있는 경북도가 그저께(10일)는 경북 탄소중립 추진단 4차 회의를 열었다. 탄소중립 기본계획 수립과 이행과정을 점검하기 위한 자리였다. 추진단은 행정부지사를 비롯해 21개 부서장이 멤버로 참여하는 매머드급 조직이며, 지난 2021년 8월 구성됐다. 4차 회의는 탄소중립에 대한 전문가 주제발표 후 실무부서별 사업추진 현황 보고와 신규과제 발굴 계획, 관련 예산 확보방안 등에 대해 공유하고 토론하는 형식으로 진행됐다.

경북도는 지난해 체계적인 탄소중립 대응체계를 마련하기 위해 구성된 ‘2050 경북도 탄소중립·녹색성장 추진위원회’도 현재 가동하고 있다. 전문가들이 참여하는 이 위원회는 경북도의 탄소중립 정책 계획 및 이행 등에 대해 심의·의결하고 자문기능도 수행한다.

경북도는 오는 2030년까지 2018년 대비 온실가스 40% 저감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 목표 달성을 위해 지금까지 4대과제(탄소중립을 위한 지역산업구조 대전환, 녹색건축물 및 녹색교통체계 구축, 산림경영을 통한 지속가능한 탄소흡수원 확보, 도민 건강보호를 위한 기후변화적응체계 구축)를 정해 분야별로 대응해 오고 있다.

탄소중립은 이제 선택이 아니라 필수적인 국가과제가 됐다. EU와 미국은 탄소국경세를 도입해 수출입기업과 공급망들의 탄소중립을 강제화하고 있다. 다국적 기업들도 자발적으로 RE100(사용하는 전력 100%를 재생에너지로 충당), ESG(환경, 사회, 지배구조) 캠페인에 동참하고 있다. 그리고 이차전지, 신재생에너지, 수소산업 등 친환경 시장은 지금 새로운 성장동력산업으로 부상하고 있다.

탄소중립은 온실가스 배출량과 흡수량이 같아 순배출량이 제로(0)가 되는 상태를 말한다. 이처럼 어려운 숙제를 풀려면 지방정부 주도로 가능한 한 자주 전문가가 참여하는 관련 회의를 열어 정보를 공유하고 대책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 경북도가 앞으로 탄소중립에 대한 다양한 아이디어를 발굴해 국가에너지정책의 모델이 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