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들어 경북 동해안에서 식인상어가 연이어 출몰하면서 피서철을 맞은 관광지 안전에 비상이 걸렸다.

10일 포항 호미곶면 앞바다에서 조업 중이던 24t 어선 그물에 상어로 추정되는 물고기가 걸렸다. 살아있는 상태로 걸린 이 물고기는 길이 1.8m로 청상아리로 추정됐다. 이보다 앞서 9일에는 포항시 호미곶면 구만항 앞바다에서도 낚시 중이던 어선의 어민이 2∼3m 크기의 물고기를 목격하고 촬영한 사진을 해양경찰에 넘겼다. 감식을 의뢰받은 국립수산과학원은 청상아리의 일종이라고 밝혔다.

청상아리는 다른 상어를 잡아먹는 육식성으로 상어 중 가장 빠르고 성질이 포악해 사람에 대한 공격성이 강한 상어다.

해경에 따르면 포항 인근 해역뿐 아니라 강원도 삼척 광진항 근해에서도 청상아리로 추정되는 물고기가 목격됐고, 양양군 수산항 근해에선 악상어가 포획됐다고 한다. 해경은 최근 동해안 등지에서 공격성이 강한 상어 10여 마리가 잇따라 목격되거나 죽은채 발견됐다고 밝혔다.

전문가들은 “기후변화로 동해안 수온이 오르면서 따뜻한 물을 좋아하는 상어가 영역을 확장한 것”으로 분석하며 “상어 중에도 백상어는 사람에 대한 공격성이 강하고 해변까지 접근하는 성향이 있어 조심해야 한다”고 조언하고 있다.

해수욕장 개장을 앞둔 포항시 등 동해안 지자체들은 상어 출현 소식에 대책 마련에 부심한다고 한다. 포항시는 개장을 앞둔 구룡포 등 6개 해수욕장에 안전 그물망을 설치하고 또 상어퇴치기를 해수욕장마다 1대씩 배치키로 했다.

그러나 이것만으로 식인상어로부터 안전하다는 보장은 없다. 식인상어 등장에 대비하는 안내문과 해수욕장 피서객의 상어 출현 시 대응 요령 등 다각적인 안전망 확보에 만전을 기해야 한다.

해경 자료에 의하면 국내에서도 상어 공격으로 6명이 목숨을 잃었다고 한다. 지금은 동해안 해수욕장은 개장했거나 개장을 준비 중이서 식인 상어 등장에 따른 위험이 우려된다. 관계 당국은 만약에 사태에 대비해 상어 출몰지역에 대한 감시활동 강화와 수온 상승에 따른 해수생태계 변화에도 관심을 갖고 대응해 나가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