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힘과 대구시·경북도의 예산정책협의회가 지난 4일 대구시 산격청사에서 열렸다. 긴급한 현안과 내년도 주요 국비예산을 논의하는 자리였다. 여당에서는 윤재옥 원내대표와 박대출 정책위의장, 송언석 예결위 간사 등이, 시·도에서는 홍준표 대구시장과 이철우 경북도지사, 주요 간부들이 참석했다. 앞서 열린 호남권 예산회의에서는 김기현 대표가 참석했지만, 이날은 불참해 뒷말이 있었다. 김 대표는 칠곡·왜관지역 방문 스케줄이 하루 뒤에 잡혀 있어 불참한 것으로 전해졌다.

홍 시장은 이날 대구경북신공항 건설과 관련해 당 차원의 적극적인 지원을 특별히 요청했다. 신공항 건설과 K2후적지를 일정에 맞춰 개발하려면 연내에 특수목적법인(SPC)을 설립해야 하는데, SPC를 주도해야 할 LH가 참여를 주저하고 있는 것이 현재로선 난제다. 대구시는 이외에도 달빛고속철도 건설 특별법 제정과 중소기업은행 대구 이전, 도심에 위치한 국군부대 이전 등에 대한 지원사격도 요청했다.

이철우 지사는 국가균형발전을 고려한 예산제도(균형발전인지 예산제)도입을 건의했다. 이 지사의 지론은 ‘지금까지 국가 정책설계를 하면서 지방을 고려하지 않은 채 디자인하다 보니 모든 자원이 수도권으로 집중됐다’는 것이다. 이를 개선하기 위해서는, 국가재정법 예산 원칙에 ‘예산이 균형발전에 미치는 효과를 평가하고 그 결과를 정부의 예산 편성에 반영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는 의무조항을 넣으면 된다는 것이다. 경북도는 이날 외국인광역비자 도입, ‘2025 APEC 정상회의’ 경주 유치 등에 여당이 지원해 줄 것을 당부했다.

여당 지도부는 이날 시·도의 다양한 건의를 듣고 관련 예산을 적극 챙기겠다고 했지만, 예산확보가 순조롭지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

윤석열 대통령이 ‘예산 다이어트’를 지시한데다 내년 경제상황도 밝지 않기 때문이다. 이런 때일수록 대구·경북 당정은 원팀이 돼서 주요현안이 내년 국비예산에 꼭 포함될 수 있도록 총력을 쏟아야 한다. 이 지역 국회의원의 역량은 내년 예산확보에서 확연하게 드러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