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일간 제290회 제1차 정례회
농기계임대사업소 추가 설치
중화생태공원 조경사업 부실
실·과·소별 현안 점검 마무리

김명국,김기창, 이철호, 유희순,성낙철, 성원환,이달호
김명국,김기창, 이철호, 유희순,성낙철, 성원환,이달호

[고령] 고령군의회가 지난 8일~23일까지 16일간의 일정으로 제290회 제1차 정례회를 모두 마쳤다.

지난 13일부터 진행된 행정사무감사(위원장 김기창) 첫날 농업기술센터 감사에서 첫 번째 질의에 나선 이철호 의원은 기술센터에서 추진하고 있는 사업 중 착공하지 않은 공사 3건에 대해 질의하고, 쌍림면에 농기계임대사업소 설치 추진을 요구했다.

이어 유희순 의원은 대가야읍 시가지에 LED 가호등 설치로 시가지가 많이 밝아졌다며 다산면에도 빠른시일내 LED 가로등 교체를 주문했다.

농업정책과 감사에서 이철호 의원은 다사RPC매입 계획을 두고 군에서 매입하면 물먹는 하마가 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성산APC에 군 예산이 많이 투입되고 있고 농협에서 운영을 하고 있는데 문제점들이 많다며 앞으로 많은 연구가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산림녹지과 감사에서 이철호 의원은 지난해 쌍림면 산불피해지 벌채사업이 벌채면적과 운반량이 많이 줄었는데 사업비가 증감한 이유를 따져 물었다. 성원환 의원은 어북실 대가수목원에 1년생 초화류 식재보다 다년생을 식재하지 않는 이유를 물었다.

환경과 감사에서 성낙철 의원은 중화생태공원 조경사업의 부실사업을 지적한 뒤 공사책임을 반드시 물어야한다고 강조하고 공사업체와 의원들이 함께 언론인을 대동해 감사를 하자고 제안했다.

관광진흥과 감사에서 성낙철 의원은 송곡일반산업단지 사업연장기간 계획을 묻고, 2016년 사업시작후 토지보상30% 밖에 안된 이유에 대해 설명해달라고 했다. 문화유산과 감사에서 유희순 의원은 고아리벽화고분모형관 관람객 어지럼증 호소한 것에 대한 설명을 요구했다.

재무과 감사에서 성원환 의원은 체납액 대책과 향후계획 설명을 요구했다. 성낙철 의원은 고령군 군금고 계약에 대한 설명을 요구하고 평균금리 1.16%에 대한 내역서 제출을 촉구했다. 이어 군에 더 많은 이익이 되는 시중은행으로 옮겨야 한다고 주장했다. 유희순 의원은 2천만원이 넘는 수의계약한 이유를 묻고 공사금액에 맞게 집행 할 것을 지적했다.

기획감사실 감사에서 이달호 의원은 사문진교 전광판이 많이 훼손되었다며 빠른 교체를 주문하고, 행사비 차이가 많이 난다 형평성에 맞게 책정할 것을 주문했다.

김명국 의장은 “16일간의 긴 정례회 일정동안 내실있는 행정사무감사가 될 수 있도록 의정활동을 해주신 동료의원들과 성실한 자료 준비와 적극적인 답변으로 임해준 공직자들에게 감사드린다”며 “항상 군민들의 입장에서 생각하고 군민이 만족할 수 있는 고령군이 될 수 있도록 함께 최선을 다해주시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전병휴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