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도 43Brix 유지 건강한 단맛

상주곶감찹쌀떡.
전국 곶감 생산량의 60%를 차지하는 곶감 주산지 상주에서 곶감찹쌀떡이 출시돼 관심을 끌고 있다.

상주시곶감유통센터 영농조합법인(대표 이재훈)은 최근 시청강당에서 시청직원과 시민 등이 참석한 가운데 ‘상주곶감찹쌀떡 시식 홍보행사’를 가졌다. 시식행사는 주원료인 상주곶감과 국산재료(찹쌀·팥·홍시)를 혼합해 남녀노소 누구나 즐겨 먹을 수 있는 곶감찹쌀떡의 맛과 품질의 우수성을 알리기 위해 마련했다.

이번에 출시된 곶감찹쌀떡은 당도 43Brix를 유지해 지나친 단맛에 대한 거부감을 줄였다.

곶감 반건시를 연상케 하는 크기와 모양으로 만들어져 누구나 친숙하게 곶감찹쌀떡을 찾을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곶감은 고혈압 개선과 항혈전 효과, 감기와 기관지염, 숙취 해소 등의 효능이 있어 곶감찹쌀떡을 먹으면 건강에도 큰 도움이 될 전망이다.

상주시곶감유통센터 영농조합법인은 560여 명의 회원으로 구성된 법인으로, 해마나 약 800t의 생감을 수매하고 있다. 지난해 49억 원의 매출을 올린 지역 대표 유통센터로 이번 곶감찹쌀떡 생산을 계기로 다양한 곶감가공품을 출시할 계획이다.

센터는 이번 시식회 설문조사를 통해 부족한 부분을 보완하고 더 좋은 상품을 개발하는 등 상주곶감농업 국가중요농업유산(2019년 제15호로 지정)의 명성을 이어갈 각오다.

이윤호 상주시 경제산업국장은 “상주 특산품인 곶감이 주원료로 사용된 만큼 곶감 생산농가의 소득증대에 도움이 되고, 더 나아가 명품 곶감찹쌀떡으로 자리매김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상주/곽인규기자 ikkwack@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