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개월 앞두고 출마 유력한 상태
지역구 선택따라 희비 엇갈릴 듯

내년 총선을 10개월 앞두고 출마가 유력한 권영진<사진> 전 대구시장의 지역구 선택에 지역 정가의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특히 권 전 시장의 총선 출전지로 대구 동구갑, 수성구을, 달서구병, 중·남구 등 다양하게 거론되면서 이들 지역 현역 국회의원은 물론 정치신인들이 신경을 곤두세우고 있다. 권 전 시장의 선택 여하에 따라 대구지역 선거구도 전체가 출렁댈 수도 있다. 하지만 정작 권 전 시장은 지역구 선택 여부에 대해 함구하고 있다.

14일 지역 정가와 권 전 시장 측근 등에 따르면 현재 권 전 시장은 내년 총선 출마에 대한 구체적인 언급을 않고 있다. 그런데도 권 전 시장의 출마 예정지가 해당 지역 국회의원들과의 구체적인 관계까지 거론되며 각종 설이 꾸준히 나오고 있다.

이는 내년 총선 출마를 준비 중인 지역 정치권 인사들 사이에서 흘러나오고 있는 것. 권 전 시장의 총선 출마에 따라 희비가 갈릴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권 전 시장의 관망세는 오는 9∼10월에 실시될 당무감사에 촉각을 곤두세워야할 지역 정치권에 또다른 변수로 등장하고 있다.

권 전 시장의 총선 출마지역 중 대구 동갑의 경우, 두 차례의 대구시장 선거에서 가장 많은 득표력을 기록한데다 모교인 청구고가 있다는 사실만으로 인해 꾸준히 거론된다. 하지만, 고교 동창인 임재화 변호사가 이미 동갑지역에 사무실을 개설하고 출마채비를 하고 있는데다 최근 권 전 시장이 측근 인사의 동갑 출마 권유설이 나도는 등 출마 예상지에서 일단 제외되는 분위기다.

이인선 의원의 지역구인 수성구을 출마도 꾸준히 나돌고 있지만, 이 의원이 김관용 전 경북도지사와 오랜 인연을 감안하면 권 전 시장의 최종 출마지가 될 가능성은 낮다는 분석이다. 권 전 시장은 대구시장 시절 김 전 도지사를 형님으로 모시는 등 상당한 친분관계를 맺어온 터라 하루아침에 뒤집을 수는 없을 것이라는 것이 지역 정가의 분석이다. 

김용판 대구시당 위원장의 지역구인 달서구병도 권 전 시장의 총선 지역구로 자주 거론된다. 

달서병은 대구시청사 이전 문제를 두고 올초 양측이 날선 대립을 할 정도로 심각한 상황까지 갔었다. 이 때문에 이전 결정의 당사자였던 권 전 시장으로서는 명예회복 차원에서라도 이곳을 선택할 가능성이 충분하다는 설이 지배적이다. 

또 국정원 댓글사건 악연으로 ‘친윤’과는 거리가 있다는 점도 한몫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중·남구가 거론되는 데는 초선인 임병헌 의원이 상대적으로 나이가 많다는 이유와 함께 이곳에 강한 도전 의사를 보여왔던 김재원 전 최고위원이 당무정지 1년의 징계에 따라 당 공천을 받을 수 없다는 점도 권 전 시장의 출마 가능성에 무게가 실린다.

권 전 시장이 고향인 경북 안동 출마할 가능성도 제기되고 있지만, 가능성은 희박하다는 분석이다. 

지역 정가 일각에서는 권 전 시장이 측근들과 함께 출마할 경우 경쟁해야할 지역구 의원들을 중심으로 집중 견제를 받을 수밖에 없어 내년 총선 시 지역정가의 관전 포인트가 될 전망이다. 

지역 정가의 한 관계자는 “권영진 전 시장이 대구시장을 두번 역임했기 때문에 대구 어디에 출마하더라고 이상하지 않을 것”이라며 “하지만, 측근들과 동반 출마할 경우 출마지역 조정 등 변수가 적지 않다”고 말했다.

/김영태기자 piuskk@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