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지역활력타운 사업’ 선정
범곡리 일원 4년간 396억 투입
주택·공원 등 생활인프라 구축

[청도] 청도군이 국토교통부와 행정안전부 등 정부 7개 부처가 합동으로 공모한 ‘지역 활력타운 조성사업’선정됐다. 이에 따라 청도군 화양읍 일원 3만 8천889㎡에 2026년까지 국비 172억 원 등 총사업비 396억 원을 투입, 주거·문화·복지·일자리 등이 지원되는 주거단지가 조성된다.

지역 활력타운은 ‘주거+생활 인프라+생활 서비스’가 복합된 생활거점을 조성해 대도시 청년들의 지방 이전을 유도하고 인구감소지역에서 성장발전지역으로 변화를 주도한다.

청도군은 맑고 아름다운 복사꽃 피는 무릉도원의 의미인 ‘청려도원’을 사업브랜드로 청년의 여유와 공동체 삶을 위한 임대주택 30호와 분양주택 20호의 주거시설이 조성된다. 또 취·창업지원센터와 유아 친화형 국민체육센터, 잔디광장, 수변공원 등 다양한 생활 인프라도 구축된다. 특히 지역 활력타운 사업은 앞으로 국비를 계속 지원받을 수 있는 우량 공모사업으로 군으로서는 공모사업 선정이 무엇보다도 절실하게 필요했었다. 이를 위해 군은 경북도개발공사와 대구광역시 행복진흥사회서비스원, (사)경북시민재단, (주)엠와이소셜컴퍼니 등과 업무협약을 체결하는 등 공공·민간협력으로 공모사업을 준비했다.

또 김하수 군수는 지난달 31일 국토교통부에서 직접 사업계획 발표와 질의를 통해 평가위원들에게 강력한 추진 의지와 성공적인 사업추진 가능성을 인정받기도 했다.

군은 신속한 부지매입과 사전행정절차 이행, 통합 설계 공모와 민간 총괄 건축가 활용 등 사업추진에 박차로 조기에 성과를 창출할 예정이다. 김하수 청도군수는 “청도군이 인구감소지역에서 일자리와 삶, 여유가 공존하는 지역 균형발전의 성공 모델을 반드시 만들어 내겠다”고 밝혔다. /심한식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