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어제(1일) 코로나19 위기경보 단계를 ‘심각’에서 ‘경계’로 조정하면서 확진자 격리 의무가 해제됐다. 앞으로는 마스크도 병원급 이상 의료기관 등 일부 시설에서만 의무적으로 착용하면 된다. 지난 2020년 1월 20일 국내 첫 확진자가 나온 지 1천229일 만에 일상생활속 방역 규제가 모두 풀린 것이다. 다만 병원급 이상 의료기관과 요양원 등 감염취약시설에서는 당분간 마스크를 계속 써야 한다.

이제 일상생활 속에서의 방역 조치는 모두 풀렸지만, 아직 긴장의 끈을 놓기는 이르다. 코로나 감염으로 인한 확진자가 계속 나오고 있기 때문이다. 대구시와 경북도가 자체 공공의료체계를 구축해서 분야별 대응을 계속 하기로 한 조치는 바람직하다.

대구시는 8개 구·군과 함께 32개팀 191명으로 구성된 전담대응기구를 계속 가동하며 감염취약시설에 대한 지속적인 모니터링을 할 예정이다. 중증 확진자 입원을 위한 병상 46개도 계속 가동한다. 치료제 처방 담당약국도 확대운영한다. 경북도는 권역을 6개 중진료권으로 나누고 책임의료기관(공공병원 중심)을 선정해 필수의료 협력체계를 구축할 방침이다. 공공보건의료 협력강화 추진단은 경북대병원과 계명대·대구가톨릭대·영남대 의료원, 대구파티마병원, 동국대경주병원, 칠곡 경북대병원과 3개 지방의료원, 의사회 등으로 구성된다.

대구·경북은 지난 2020년 2월 갑자기 닥친 코로나 펜데믹으로 의료시스템 붕괴 직전까지 가는 위급한 상황을 경험했다. 그러나 물리적인 ‘도시봉쇄’ 없이 코로나 바이러스를 극복할 수 있었다. 성숙한 주민의식과 비상대응능력 때문이었다. 대구·경북의료계와 주민들이 똘똘 뭉치고 전국의료진과 구급대원, 국민들의 아낌없는 지원과 연대 속에 코로나와의 싸움에서 세계가 놀라는 결과를 만들어 냈다.

앞으로도 코로나19와 같은 신종 바이러스로 인해 새로운 전염병 대유행 사태가 충분히 올 수 있다. 대구시와 경북도를 중심으로 긴장상태를 유지하면서 어떤 전염병이 와도 극복할 수 있는 공공의료체계를 항상 갖춰두고 있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