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미술관이 지난 2월 21일부터 84일간 전시한 이건희 컬렉션 한국근대미술 특별전에 12만여명의 관람객이 다녀갔다. 같은 내용을 전시한 울산(10만명), 부산(7만명), 경남(6만명)보다 훨씬 많은 관람객이 다녀간 것은 대구시민의 문화예술에 대한 애정과 관심을 입증한 결과다.

이번 전시회는 대구미술관 소장품과 국립현대미술관, 광주시립미술관, 전남도립미술관 등이 소장한 44명의 작가 작품 81점이 전시됐다. 2011년 대구미술관 개관 이후 관람객 수 기준으로 역대 4위를 기록했고, 1일 관람객 수가 1천432명에 이른다. 교과서에서 만날 수 있는 유명작가의 그림을 한자리에서 감상할 기회인데다 고(故) 이건희 삼성 회장에 대한 지역의 특별한 향수가 더해져 컬렉션의 흥행을 끌어올린 것으로 분석이 된다.

특히 65세 이상 노년층 관람객(7천714명)이 전년보다 12배나 많은 것은 눈에 띄는 변화다.

대구는 문화예술이 강한 도시다. 특히 근대미술분야는 서동진, 이인성, 이쾌대 등 근대미술을 대표하는 작가들이 활약한 도시로 유명하다. 6·25전쟁 중에도 전국의 예술인이 모여 근대미술전을 열기도 한 곳이다. 대구시 달성군이 국립근대미술관을 대구에 유치하려는 것도 이런 시대적 배경을 안고 있기 때문이다.

문화예술은 단순히 감상만하고 지나가는 것이 아니다. 문화예술을 산업의 한 분야로 인식하는 문화산업 시대가 열리고 있다. 스페인의 북부 항구도시 빌바오는 구겐하임 미술관 유치로 일약 세계적 문화관광도시로 성장했다. 한해동안 100만명의 관광객이 다녀간다. 관광수입이 1천억원에 이른다고 한다.

문화예술을 한 도시의 특성으로 규정하는 것도 의미있는 일이다. 대구는 국제뮤지컬 페스티벌과 국제오페라 축제 등으로 다양한 문화콘텐츠를 보유하고 있는 도시다. 대구문화예술진흥원 출범을 계기로 대구시민 중심의 메세나 운동도 전개하고 있어 문화예술의 저변확대가 절실하다.

이건희 컬렉션을 계기로 좋은 작품 전시회를 더 많이 만드는 한편 간송미술관 개관을 계기로 지역 문화예술의 힘을 더 자극시켜나가는 운동을 전개해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