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비수도권 대학을 대상으로 추진하는 글로컬대학30은 학령인구 감소로 존망위기에 몰린 지방대학을 정부와 지자체가 함께 육성해서 대학이 지역사회를 선도해 나갈 수 있도록 하겠다는 프로젝트다.

이 계획에는 대학 내부의 과감한 자기 혁신을 전제조건으로 한다. 학령인구 감소, 소멸위기의 지역사회와 산업구조 변화에 대학이 자율적이고 담대한 대응력을 갖춰야 한다는 것이다.

정부는 글로컬대학을 2027년까지 30곳을 선정하고 선정된 대학에 대해서는 한 곳당 1천억원 이상의 국고를 지원한다. 올해 먼저 10곳 내외를 선정할 예정이다.

대구와 경북에서도 글로컬대학 신청 마감을 두고 통폐합 움직임이 본격화됐다. 경북대와 대구교대, 계명대와 계명문화대, 영남대와 영남이공대는 통합방식으로, 대구대와 대구가톨릭대, 경일대는 연합방식으로 신청할 것으로 알려졌다. 전국적으로 많은 대학이 비슷한 방식으로 글로컬대학 신청에 나서고 있어 어느 대학이 어떤 자기변혁을 통해 대상 대학으로 선정될지가 초미의 관심사다.

이주호 교육부장관은 이 계획을 발표하면서 “자기 희생을 각오하는 대학에 예산을 줄 예정”이며 “총장이 담대한 구조개혁을 주장해도 교수들이 힘을 실어주지 않으면 밀어드리기 어렵다”고 말했다. 이는 구성원 모두가 대학이 생존할 마지막 기회라는 생각으로 의기투합해야 한다는 뜻이다.

지금 지방의 대학들은 너나 할 것 없이 수도권 대학에 밀리고 학령인구 감소에 따돌려 존폐기로에 서 있다. 정부도 지방의 대학을 살리기 위해선 앞으로 10∼15년이 골든타임일 것으로 내다보고 글로컬대학이라는 프로젝트를 제시한 것이다. 교육부의 글로컬대학은 될성부른 지방대학에 예산을 주고 정부와 지자체가 밀어 세계적 대학으로 육성하겠다는 것이다. 결과적으로 글로컬대학이 지역균형발전의 거점이 돼 국가경쟁력을 끌어올리는 역할을 하겠다는 계획이다.

글로컬대학에 참여할 뜻이 있는 대학이라면 정부 정책에 마지못해 따라가는 식으로 대응해서는 생존을 보장받을 수 없다. 우리지역 대학의 대전환 의지가 남달라야 한다. 지자체와 지역사회도 관심과 애정으로 격려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