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의 수소환원제철소 부지 확보를 위한 첫 절차인 주민합동설명회(포항시 남구 호동 근로자종합복지관)가 내일(1일) 열린다. 설명회는 국토부 주관으로 개최되며, 이 자리에서는 지난 24일부터 주민공람이 시작된 ‘포항국가산업단지(수소환원제철 용지조성사업)변경안’의 환경영향평가서 초안, 교통영향평가서, 재해영향평가서에 대한 주민의견을 듣는다.

수소환원제철소는 주민설명회 후 산업단지심의위원회 승인을 얻어 내년 6월쯤 호안축제공사에 들어가며 2030년 1차 용지가 조성된다. 포스코는 1차 용지가 조성되면 곧바로 수소환원제철 상부시설 공사에 들어간다. 기존 고로를 대체할 수소환원제철소 건설은 포스코로선 제2의 창사와 다름없는 대역사다. 만성적인 부지난을 겪고 있는 포항제철소는 그동안 최첨단 철강시설을 짓지 못했으며, 이로인해 여유부지가 많은 광양제철소 쪽으로 포스코의 투자가 편중돼 포항시민들의 불만을 샀다.

정부목표에 맞춰 2050년에는 탄소중립을 달성해야 하는 포스코는 수소환원제철소 조기 상용화가 절실하다. 수소환원제철은 석탄과 같은 화석연료 대신 수소를 사용해 철을 생산하는 혁신적인 기술이다. 화석연료는 철광석과 화학반응하면서 이산화탄소가 발생하지만, 수소는 물이 발생하기 때문에 탄소배출이 없다. 포항철강공단을 비롯한 철강기업들도 수소환원제철소 용지조성사업 착공 여부가 지역경제에 엄청난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고 시민사회의 여론을 주시하고 있다.

공유수면 매립절차를 밟는 과정에서는 많은 진통이 예상된다. 지난 2020년 4월 포스코가 포항제철소 공유수면 매립 계획을 정부에 제출하자 지역 환경단체와 해수욕장 상인회 등이 반발한 적이 있다. 현재 포항제철소의 부지난을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은 앞바다 공유수면을 메우는 길밖에 없는 것으로 알고 있다. 철강산업 특성상 별도의 지역에서 장치시설을 마련할 수 없기 때문이다. 포스코의 수소환원제철소 건설사업은 포항으로선 또 다른 대기업 유치와 다름없는 효과를 거둘 수 있어 지역사회의 적극적인 협조가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