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3대 불꽃 축제이자 전국 유일하게 포스코 야경을 배경으로 펼쳐지는 포항 국제불꽃축제가 성황리 막을 내렸다.

27일 포항시 남구 형산강 체육공원 일원에서 열린 포항 국제불꽃축제에는 25만명의 관람객이 다녀가 명실상부한 대한민국 대표 불꽃축제로서 면모를 과시했다.

특히 불빛축제 내용뿐 아니라 수많은 인파 속에서도 성숙한 관람질서가 유지됐고, 지역경제에도 힘을 불어넣는 경제효과도 톡톡히 발휘됐다. 코로나19와 태풍 힌남노 등으로 힘든 시간을 보낸 포항시민에게 모처럼만에 희망의 불빛을 선사한 행사다.

포항시 등에 따르면 메인 이벤트장에만 12만명, 인근의 부대행사장을 찾은 인파를 포함하면 모두 25만명이 넘는 사람들이 불빛축제를 즐겼다. 축제기간동안 공무원, 경찰, 민간단체 인력 등 1천명이 넘는 안전관리 요원들이 질서유지에 나섰고, 시민들의 높은 질서의식이 이에 호응하면서 단 한건의 사고도 일어나지 않았다.

이강덕 시장은 “성숙한 시민의식 덕분에 축제가 성공적으로 마무리할 수 있었다”고 말했다.

또 행사기간 동안 전국에서 많은 인파가 찾아오면서 경제적 효과도 컸다. 행사장 주변의 시장과 상가 등은 물론이요 영일대 해수욕장과 죽도시장 등 주요 관광지마다 인파가 넘쳐 거리는 활기로 가득했다. 지역대표 별미인 포항삼합꼬치는 1만6천인분이 팔렸다고 한다. 숙박업소들도 대부분 만실을 기록한 것으로 전해진다.

포항 국제불빛축제는 세계적인 철강도시의 이미지를 살려 ‘불과 빛’을 테마로 2004년부터 진행해 왔다. 코로나19가 기승을 부리면서 2019년 이후 행사가 일시 중단됐으나 4년만에 재개한 것이다.

최근 지역마다 경쟁적으로 열리는 축제는 지역을 기반으로 한 문화산업으로 인식되면서 경제적 가치와 놀이문화가 공존하는 행사로 주목을 받는다. 행사의 규모와 기획에 따라 지역을 대표하거나 전국적 행사로 거듭나기도 한다. 포항 국제불빛축제는 어느모로 국가대표 축제로 부족함이 없다. 25만명이 참여한 이번 행사로 그 진면목이 드러난 만큼 전국 최고 축제로 거듭나는 노력을 경주해 나가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