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가 24일 정부의 일본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시찰단 활동을 둘러싸고 날 선 공방을 벌였다.

더불어민주당은 시찰단이 오염수 방류를 용인하기 위한 수순이라며 날을 세웠고, 국민의힘은 야당의 비판은 국민의 불안감을 조장하는 ‘괴담’이라며 맞섰다.

이날 오전 열린 국회 외교통일위원회에서 민주당 김상희 의원은 질의를 통해 “정부가 오염수 방류를 용인해주려고 노력하고 있고, 가장 적극적인 수단으로 시찰단을 파견했다”고 주장했다.

김경협 의원도 “시찰단이 오염수를 과학적으로 검증하는 것도 아니고, 검증할 수도 없다”며 “결국 방류해도 된다는 결론을 미리 정해놓고 그 결론으로 가려는 것 아닌가”라고 되물었다. 그러면서 “시찰단에 대한 국회 차원의 청문회가 필요하다”면서 “어떤 것을 시찰했는지, 뭘 검증했는지, 무엇이 검증이 필요하다고 생각하는지 정확히 확인해야 한다”고 짚었다.

반면, 국민의힘 정진석 의원은 “일반 시민은 시찰단을 검증단으로 생각하는 경우가 많은데, 후쿠시마 오염수 배출 계획에 대한 안전성 검증은 IAEA(국제원자력기구) 소관”이라며 “우리나라도 (검증단에) 포함돼 있다”고 반박했다. 이어 “시찰단은 검증이 아닌 점검이 목적”이라며 “국민들의 불안감이 가중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같은 당 윤상현 의원은 전임 정부에서 IAEA 기준에 맞으면 일본의 오염수 방류에 반대하지 않겠다는 입장이었다는 점을 지적하며 “그때와 달라진 것은 정권이 바뀌었다는 것밖에 없다”며 “정치 선동을 하고 공포를 조장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고세리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