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지역의 부동산 경기는 전국 최악이다.

1만4천여 가구에 달하는 미분양 아파트 물량이 부담으로 작용할뿐 아니라 올해 입주 대기 물량도 3만6천가구에 이른다. 부동산 거래가 끊어진 지도 오래됐다. 살던 집이 팔리지 않아 분양받은 새아파트로 입주를 못하는 경우가 늘면서 지역 아파트 경기는 깊은 수렁에 빠져 있다.

오죽했으면 대구시가 신규 주택건설사업 계획승인을 전면 보류하는 조치까지 취했을까. 과잉공급에 따른 주택경기 위축을 최소화하겠다는 행정당국의 궁여지책이지만 부작용도 없지 않다. 또 실효적인 성과가 나올지도 의문이다.

다음 달 대구와 경북에서는 5천여 가구가 새 아파트로 입주할 것으로 알려져 전세값 하락에 따른 역전세도 우려되고 있다. 전국 최악의 상황에 빠진 대구지역 부동산 경기가 언제쯤 회복국면을 찾을지 요원해 보인다.

아파트 가격은 지나치게 올라도 문제가 있다. 하지만 지금처럼 대폭락을 하는 것도 문제다. 부동산 경기가 장기 침체되면 건설산업이 어려움에 처하게 되고 금융시장이 불안해진다. 실수요자의 소비가 위축돼 시장경기도 나빠진다. 부동산 경기 활성화는 동전의 양면처럼 긍정적인 면과 부정적인 면을 동시에 갖고 있기 때문에 정책의 선택과 판단이 중요하다.

부동산 R114에 따르면 다음 달 대구지역에서 6개월만에 아파트 신규분양이 이뤄질 것으로 보여 업계의 관심이 쏠린다고 한다. 2개 업체에서 모두 2천500여가구를 분양할 예정인데, 대구지역 주택경기를 가늠할 좋은 기회로 여겨진다고 한다.

23일 주택산업연구원이 발표한 주택사업자 체감경기 조사결과에 의하면 대구는 5월 중 주택경기 전망지수가 전달보다 11p 상승한 84로 나타났다. 지난 3월부터 조금씩 상승세가 이어져 주택경기 상승에 대한 관련업계의 기대심리도 높아져 있다. 하지만 미분양 물량 등을 고려할 때 경기가 쉽게 회복될 것 같지는 않아 보인다.

6개월만에 개시되는 이번 아파트 분양이 침체에 빠진 지역의 부동산 경기를 연착륙시킬 수 있는 계기가 되도록 당국의 정책적 묘안과 관심이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