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도내에서 유일하게 고교평준화 제도를 시행하고 있는 포항시가 고민에 빠졌다. 평준화 제도 채택 이후 고교생들의 성적이 떨어지는데다 우수학생들이 타지역으로 유출되고 있기 때문이다. 포항시는 지난 2008년부터 평준화 제도를 도입해 현재 15년째를 맞고 있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평준화제도에 대한 민심을 듣기 위해 포항 출신 박용선 경북도의원이 그저께(22일) 만18세 이상 포항시민 1천2명을 대상으로 코리아정보리서치에 의뢰해 실시한 여론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우선 포항지역 고교평준화제도의 개선방향에 대해 물어본 결과, ‘개선후 유지해야 한다’가 38.4%, ‘폐지해야 한다’가 37.2%로, 어떤 식으로든 개선책을 찾아야 한다는 응답자가 75.6%로 압도적이었다. ‘현행대로 유지해야 한다’는 응답자는 17.1%였다. 단순히 평준화에 대한 찬반의사를 물어본 설문에서는 찬성 46.9%, 반대 45.9%로 나타났다.

포항시민사회가 우려한 대로 반대측은 학력하향평준화(44.7%), 우수학생유출(19.7%), 공교육 황폐화(11.6%), 학교평판도 저하(10.1%), 비평준화 쏠림(8.3%) 등을 이유로 들었다. 찬성측은 학교간 격차해소(38.0%), 학습부담 경감(23.4%), 입시위주교육 폐단개선(19.5%), 대도시 집중현상 해소(8.3%) 순으로 응답했다.

고교평준화제도 개선문제는 포항지역의 오래된 현안이다. 올 초에도 포항향토청년회가 평준화 제도개선에 대한 문제를 제기했었다. 경북도내 최고 명문고라는 소리를 듣던 포항고와 포항여고의 서울 주요 대학 평균 합격률이 최근 경주고, 안동고, 구미고, 구미여고보다 뒤처지고 있기 때문이다. 고교평준화 제도개선 결정권한은 경북도교육청에 있다. 현재 도교육청에서는 평준화 제도에 손대는 것을 조심스러워하고 있다. 이번 여론조사에서도 나타났듯이, 찬반 여론이 워낙 팽팽해 섣불리 결론을 내기가 쉽지 않다. 이번 여론조사를 계기로 포항지역사회가 고교생의 입장에서 고교평준화 제도개선문제를 공론화해보길 권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