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민주 ‘김남국 대응’ 맹폭격
검찰·언론탓 한 조국 때와 닮아
자체 진상조사·코인 전량 매각
의원직 사퇴 결단 내려라 ‘종용’

국민의힘이 김남국 의원에 대한 더불어민주당의 대응을 지적하며 연일 맹폭을 가하고 있다.

강민국 수석대변인은 18일 논평을 통해 “코인 의혹이 보도된 지 2주가 지나서야 민주당이 겨우 김 의원을 국회 윤리특별위원회에 제소했다”면서 “김 의원의 꼬리 자르기 탈당으로 짜고 치는 꼼수의 면모를 그대로 보여줬다”고 꼬집었다. 이어 “제소는 오직 국민의 명령일 뿐이고, 여기에 의원직 사퇴라는 명령이 하나 더 남아 있음을 부디 명심하라”며 “제소가 이재명 대표의 지시에 따른 진정성 있는 행동이라면 의원직 사퇴에 민주당이 먼저 결단하기를 바란다”고 주장했다.

김병민 최고위원도 이날 SBS라디오에 출연해 “김 의원이 탈당으로 도망갈 수 있는 뒷문을 민주당이 열어줬다”며 “자체 진상조사와 코인 전량 매각도 다 물거품이 됐다. 그리고 이제 와서 윤리특위 얘기를 하니까 정상적인 절차를 밟기에 시간이 걸린다고 얘기한다”고 지적했다. 또 “모든 것을 검찰과 언론의 탓이라고 지적하는 과거 조국 전 장관 사태와 매우 닮아있다”고 덧붙였다.

장동혁 국민의힘 원내대변인은 민주당이 김 의원의 ‘제명’에 협조하라고 촉구했다. 장 원내대변인은 “이미 드러난 사실만으로도 (김 의원을) 제명하기에 충분하다”며 “김 의원이 스스로 결단하지 않는다면 국회가 결단해야 한다. 민주당도 윤리위 제소가 ‘소나기 피하기용’이 아니라면 신속하게 제명에 협조하기를 바란다”고 강조했다.

그는 “김 의원은 들여다볼 때마다 새로운 의혹이 터져 나오는 ‘의혹 자판기’가 됐다”며 “거래 내역도 일체 밝힐 수 없다, 코인도 팔 수 없다고 버티고 있는데, 의원직을 내려놓을 생각은 더더구나 없다”고 지적했다.

김 의원에 대한 국회 윤리특위 징계는 △경고 △사과 △30일 이내 출석정지 △제명 등 4단계 중에서 결정된다. 윤리특위에서 징계안을 최종 의결한 이후, 국회 본회의에서 재적의원 과반 출석·과반 찬성으로 가결된다. 다만, 최고 수위인 ‘제명’은 재적의원 3분의 2 이상이 찬성해야 한다. 민주당이 협조하지 않으면 제명은 사실상 불가능한 상황이다.

/고세리기자 ksr1@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