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 달 국가첨단전략산업 특화단지(이차전지·반도체·디스플레이) 지정을 앞두고 정부가 어제(17일)부터 공모신청서를 낸 지자체를 대상으로 발표회를 갖는 등 본격적인 심사에 들어갔다. 오늘까지 이틀간 열리는 발표회는 20명으로 구성된 심사위원이 해당 지자체로부터 추진전략을 듣고 질의응답을 하는 형식으로 진행되고 있다. 특화단지 평가지표 중 가장 핵심은 첨단전략산업 경쟁력 강화(45점)다. 그리고 인프라와 인력 등 첨단전략산업 성장기반확보 가능성(25점), 첨단전략산업 및 지역산업 동반성장 가능성(30점)도 주요지표다.

포항시가 신청한 이차전지 특화단지 공모에는 울산시와 충북(오창), 전북(새만금)이 신청서를 냈다. 최근 암 수술을 받고 치료중인 이강덕 포항시장은 발표회에 직접 참석했다. 이 시장은 지난 2014년 취임한 이후 포항을 이차전지 중심도시로 만들기 위해 꾸준히 행정력을 집중시켜왔다. 이차전지산업 경쟁력이나 인프라·인력, 지역산업 동반성장 등 3가지 평가지표를 적용해 보면, 포항은 독보적인 경쟁력을 가지고 있다.

구미시가 신청한 반도체 특화단지(개별형·단지형) 공모에는 14개 지자체가 도전장을 냈다. 우리나라 전자산업이 첫 시작된 구미시에는 현재 SK실트론, LG이노텍을 중심으로 반도체 소재 부품 기업 344개사가 몰려있다. 자타가 공인하는 반도체 집적지다. 인프라나 인력, 지역산업 동반성장 부분에서 수도권 지자체보다 훨씬 앞선 경쟁력을 가지고 있다. 특히 구미산단과 불과 10㎞ 떨어져 있는 대구경북신공항이 건설되면 첨단산업 기업들의 물류비용 측면에서도 강점을 가진다. 정부가 이차전지와 반도체를 국가첨단전략산업으로 지정한 이유는 국제적인 초격차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서다. 그러나 일각에서는 여당 대표가 특화단지 공모에 영향력을 행사한다는 등의 잡음이 나오고 있다. 수도권 위주로 특화단지가 지정될 것이라는 소리도 들린다. 만약 특화단지 지정이 수도권 위주로 되거나 정치적 입김이 작용하면 국가차원에서 타격을 받게 된다. 오직 경제논리로 국가첨단전략산업 특화단지가 지정되길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