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학년도 특수대학 모집요강
원서접수는 사관학교 내달 16일
경찰대 특별 시작·일반 19일부터
1차 시험일 같아 중복지원은 불가
해사 잠재역량 없애고 면접 확대
국군간호사관학교는 女 5↓ 男 5↑
경찰대 남녀통합선발 도입 성적순

2024학년도 특수대 지원을 희망하는 수험생은 모집요강을 숙지하고, 지금부터 본격적으로 준비해야 한다.

최근 취업난이 지속하면서 졸업 후 진로가 보장되는 경찰대학과 육해공 사관학교, 국군간호사관학교의 인기가 이어지고 있다.

졸업 후 경찰대학은 경찰간부로 사관학교는 군 장교로 근무할 수 있고, 일반대와 달리 학비가 전액 국비로 지원되는 장점이 있다.

이에 따라 매년 높은 지원율을 보이며 상위권 수험생들이 높은 선호도를 보이고 있다.

2024학년도 특수대 경쟁률은 일부 경쟁률이 하락하더라도 다른 일반대보다는 상당히 높은 수준을 유지할 전망이다.

4개 사관학교와 경찰대학은 군외대학으로 분류되는 특수대학이다.

수시 6회/정시 3회 지원 등 대입 지원 제한을 받지 않기 때문에 또 하나의 대입 기회로 여겨지고 졸업 후 진로가 보장된다는 점에서 상위권 수험생 중 관심이 있는 학생들이 많다.

하지만, 전형 과정이 복잡하고 대입 일정도 일반대학과 달라서 사전에 세부전형방법과 일정을 살펴볼 필요가 있다.

원서 접수는 육해공, 국군간호 사관학교의 경우 오는 6월 16일∼26일까지이다.

경찰대는 특별전형의 경우는 지난 8일부터 원서접수를 시작했고, 일반전형은 오는 19일부터 접수를 시작한다.

4개 사관학교와 경찰대학 1차 시험을 오는 7월 29일 동시에 시행하므로 중복지원은 불가능하다.

2024학년도 육군사관학교 해군사관학교 공군사관학교 국군간호사관학교의 4개 사관학교의 모집인원은 모두 825명으로 전년도와 같다.

다만, 육군사관학교와 공군사관학교는 남학생의 경우 자연계 모집 비중이 5% 늘고 인문계 모집이 5% 줄었다.

해군사관학교는 잠재역량평가를 폐지하고 면접 비중을 확대한 변화가 있다.

국군간호사관학교는 여학생 5명이 줄어든 반면 남학생 5명이 늘었다.

1차 시험은 수능과 유사한 형태로 출제되고 수능 범위와 거의 같다. 국·영·수 각 30문항 출제한다.

1교시 국어는 50분간 진행하며 공통과목인 독서와 문학에서 출제한다.

2교시 영어는 50분 동안 진행하는데 영어Ⅰ과 영어 Ⅱ에서 출제하며 듣기평가는 시행하지 않는다.

3교시 수학은 100분간 진행하며 공통과목은 수학Ⅰ과 수학Ⅱ다.

선택과목은 인문계열은 확률과 통계·미적분·기하 중 틱 1이고, 자연계열은 미적분·기하 중 틱 1이다.

성적은 과목 표준점수를 산출해 활용한다.

사관학교는 국어, 영어, 수학 과목에 대한 ‘1차 시험’을 실시해 특정 배수만큼 합격자를 가려내고 1차 시험에 합격하면 신체검사와 체력검정, 면접 등 2차 시험이 진행된다.

전형에 따라 학교생활기록부 성적, 수능 성적, 한국사능력검정시험 가산점, 체력우수자 가산점 등 다양한 평가요소가 더해져 최종합격자를 선발한다.

경찰대는 남녀 통합선발 도입으로 성별 제한 없이 통합해 성적순으로 선발한다.

경찰대학은 원서 접수 후 1차 필기시험, 2차 시험의 신체·체력·적성검사, 면접시험, 학교생활기록부 성적, 대학수학능력시험 성적 등 5가지 전형 요소를 반영해 합격자를 선발한다.

합격에 영향을 미치는 전형요소 중 하나는 1차 시험으로, 2차 시험 응시 기회를 부여하는 기준이자 최종 사정에서 20%의 비중을 차지하는 전형 요소이다.

수능은 가장 중요한 전형요소로 최종 사정에서 50%의 비율을 차지한다.

체력검사는 최종 사정에서 5%의 비율이 반영되므로 실제 합격에 미치는 영향은 적으나, 결과에 따라 합·불을 결정할 수 있기 때문에 너무 낮은 점수나 불합격을 받지 않도록 꾸준한 준비가 필요하다.

차상로 송원학원 진학실장은 “남은 준비 기간이 얼마 되지 않아 특수대학에 지원하려는 수험생은 미리 모집요강을 숙지하고, 본격적으로 준비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심상선기자 antiphs@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