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대통령·기시다 총리 정상회담
19~21일 열리는 G7 정상회의
히로시마 평화공원 함께 참배
과거사 문제 사과·반성은 없어

윤석열 대통령과 김건희 여사,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와 유코 여사가 7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에서 공식 환영식을 마친 뒤 함께 손 흔들어 인사하고 있다. /연합뉴스

12년만의 한일 셔틀 외교가 본격 가동되면서 양국 간 관계 개선 속도가 빨라지고 있다. 양 정상은 7일 후쿠시마 원자력발전소 오염수 방류 시 국제원자력기구(IAEA)와 별도로 한국 시찰단을 파견하기로 합의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오후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와 한일 정상회담을 가진 후 공동 기자회견을 통해 “과학에 기반한 객관적 검증이 이뤄져야 한다는 우리 국민의 요구를 고려한 의미 있는 조치가 이뤄지길 바란다”며 “기시다 총리가 이웃 국가인 한국 국민의 건강과 안전에 대한 우려를 불식시키고, 해소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약속했다”고 말했다.

기시다 총리도 “한국 측의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에 대한 우려를 잘 안다”면서 이달 중 한국 측 전문가로 구성된 방문단의 후쿠시마 원전 시찰을 수용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기시다 총리는 “한국 국민의 이해를 깊게 하기 위함”이라며 “일본 총리로서 자국민과 한국 국민의 건강화 해양환경에 악영향을 줄 수 있는 형태의 방출은 인정하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관심을 모았던 기시다 총리의 과거사 문제와 관련한 사과와 반성 표현 등의 메시지는 없었다. 대신 개인 입장을 전제로 일제강점기 당시 조선인 강제징용 노동자들이 겪은 고통에 대해 유감을 표명했다.

기시다 총리는 “지난 3월 윤 대통령의 방일시 저는 1998년 10월 발표된 한·일 공동선언을 비롯해 역사인식에 대한 역대 내각의 입장을 전체적으로 계승한다고 명확하게 말씀드린 바 있다”며 “이같은 정부 입장은 앞으로도 흔들림이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당시 어려운 환경 아래에서 다수의 분들께서 대단히 힘들고 슬픈 경험을 하신 것을 가슴 아프게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그는 또 “그 당시 힘든 경험을 하신 분들에 대해서 제 자신의 심정을 솔직하게 말씀드린 것”이라며 “저로서는 어려운 시기를 극복해오신 선인들의 노력을 계승해 그야말로 미래를 위해 윤 대통령을 비롯한 한국 측과 협력을 해서 양국 국민에 이익이 되는 협력관계를 구축하고자 한다”고 했다.

윤 대통령도 “과거사에 대한 인식 문제는 진정성을 가지고 하는 것이 중요하지, 어느 일방이 상대에게 요구할 수 있는 문제는 아니다”면서 “과거사가 완전히 정리되지 않았다고 해서 현안과 미래 협력을 위해 한발짝도 내디뎌선 안된다는 인식에서는 벗어나야 한다”고 말했다. 과거사 문제를 넘어 미래세대를 위한 양국의 협력이 중요하다는 점을 강조한 것으로 해석된다.

윤 대통령은 정부의 강제징용 해법에 대한 정부 방침이 바뀔 수 있느냐는 질문에 “바뀌지 않는다”면서 “우리가 발표한 해법은 1965년 청구권협정과 2018년 법원의 판결을 동시에 충족하는 절충안으로서 법적 완결성을 지닌 유일한 해결책”이라고 답했다. 두 정상은 또 오는 19~21일 일본 히로시마에서 열리는 주요 7개국(G7) 정상회의를 계기로 히로시마 평화공원에 있는 한국인 원폭 희생자 위령비를 함께 찾아 참배하기로 했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일본 정부 제안으로 이뤄졌다”고 부연했다.

한편, 윤석열 대통령과 기시다 총리는 이날 소인수·확대 정상회담과 기자회견, 만찬 등 일정을 소화하며 △양국 관계 발전 합의 △한일 미래세대의 교류 확대 △지방 간 항공 노선 코로나 이전 수준 회복 △한국 반도체-일본 소부장 기업 협력 통한 공급망 확대 △북핵 대응 위한 한미일 3자 협력 △인도태평양 지역 전략 소통확대 등 전반적인 양국 협력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박형남기자 7122love@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