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 대통령 ‘외교·안보 동맹’ 넘어 ‘산업·기술 동맹’ 구축
양국 기업·기관 대표 45명 ‘첨단산업·청정에너지 파트너십’ 행사
‘이차전지 시장 진출·기업유치’ 상호 지원 네트워크 활성화 기대

미국을 국빈 방문중인 윤석열 대통령이 미국과 배터리, 로봇 등 첨단산업과 원전, 수소 등 에너지 등 다양한 분야에서 23건의 업무협약(MOU)을 체결하면서 지역 원전, 배터리, 항공기업들의 미국과의 협력을 통한 새로운 도약이 기대된다. 또 대통령의 방미를 수행중인 한수원과 혁신도시내 한국산업기술평가관리원(KEIT)도 미국기업들과 전략적 협약을 맺으며 파트너십을 구축하는 성과를 거뒀다. <관련기사 6면>

한미 양국이 ‘외교·안보 동맹’에서 ‘산업·기술 동맹’으로 협력을 더욱 확대하고자 하는 의지가 강해 배터리, 원전 등 지역 신성장기업들의 상당한 수혜가 예상된다.

산업통상자원부는 25일(현지시간) 워싱턴DC 월도프 아스토리아 호텔에서 한미 양국 기업·기관 대표 45명이 참석한 가운데 ‘한미 첨단산업·청정에너지 파트너십’ 행사를 열고 23건의 MOU를 맺었다고 26일 밝혔다.

최근 양국 기업을 중심으로 협력이 확대되고 있는 배터리 분야에서는 한국배터리산업협회, 한국전자기술연구원, 한국산업기술진흥원이 미국 배터리협회(NAATBatt)와 MOU를 맺고 이차전지 분야 연구개발과 인력교류, 표준 마련에 관한 협력을 하기로 했다.

산업부는 이를 통해 이차전지 시장 진출 및 기업 유치를 위한 상호 지원 네트워크가 활성화될 것으로 기대했다.

항공 분야에서는 대구혁신도시에 본원이 있는 한국산업기술평가관리원과 미국 보잉사가 상용 항공기 생산 시스템, 도심 항공용 모빌리티 기술 등에서 공동 연구 및 인력 교류를 하기로 했다.

이번 보잉사와의 주력 첨단산업 분야의 글로벌 오픈이노이션 활성화를 위한 업무 협력을 통해 민군겸용 항공기 제조 분야에서 한미 간 공동연구 활성화와 차세대 우주항공용 반도체 개발을 지원하는 R&D 사업기획 등이 탄력을 받을 것으로 기대된다. KEIT 전윤종 원장은 “글로벌 오픈이노베이션 활성화는 글로벌 공급망 재편 등 세계 경제 변화 속에서 선택이 아닌 필수”이라며 “이번 업무협약 체결을 통해 한미 간 전략적 산업기술 협력을 질적으로 도약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특히 한미는 석유와 가스를 중심으로 한 전통 에너지 분야에서 소형모듈원자로(SMR)를 중심으로 한 원전, 수소, 암모니아, 신재생 에너지, 핵심 광물 등 청정 에너지 분야로 협력을 확대하기로 함으로써 경주의 소형모듈원자로 국가산업단지는 더욱 탄력을 받을 전망이다.

/황성호·김영태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