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천종복 포항교육지원청 교육장
경북지역서 35년간 과학 가르쳐
경북 유일 고교평준화 시행 포항
우수 인재들 타지로 전출 잇따라
내달부터 요트·서핑 등 특별교육
아이들이 미래 꿈 갖도록 이끌 것

“아이들이 훗날 자라 고향을 다시 찾도록 좋은 추억을 남겨주고 싶습니다.”

지난달 2일 제37대 포항교육지원청 교육장으로 임명된 천종복(60·사진) 교육장. 그는 1987년 의성의 한 고등학교에서 교직생활을 시작해 35년간 경북지역 학교에서 과학을 가르쳤고 경상북도교육청 창의인재과 장학관, 경북과학고등학교 교장 등을 역임하며 실무를 쌓았다. 24일 천 교육장을 만나 그가 가진 교육철학과 앞으로 펼쳐갈 시책 등 포항교육의 미래에 대한 스케치를 담아봤다.

천 교육장은 “이 자리에 와서야 포항이라는 경북 제1도시가 얼마나 많은 기관과 사람들과의 유기적 관계 속에서 살아가고 있는지 보였다”며 “규모도 크고 다양성이 높으니 행정·재정적 지원 뒷받침에 더욱 신경을 쓰게 된다”고 포문을 열었다.

그는 “먼저 태어나 경험한 사람이 선생이 되고 스승과 같은 역할을 한다”고 말하며 교육자의 역할을 세 가지로 정리했다.

첫 번째 선응적 지식을 전달하는 것. 그것들을 효율적으로 배우는 방법을 가르치는 것이 두 번째다. 마지막 세 번째는 그 지식을 실생활에 적용할 수 있도록 방법을 제시해 이론과 실무의 거리를 좁혀주는 것이다.

천 교육장은 “아이가 성장하고자 하는 욕구를 싹트게 해주고 꿈을 가지게 해주는 일이 교육자의 가장 중요한 역할이다”라고 설명했다.

전국적으로 발생한 ‘인구절벽’은 학교에도 큰 타격을 입히고 있다. 학생 수가 격감하면서 각 기관들이 적정 규모를 유지해나가는 것이 어려워졌다.

특히, 경북에서 유일하게 고교평준화 제도를 시행하고 있는 포항의 경우 우수 인재들이 학습 환경 등을 고려해 타지로 전출하는 상황이 잇따르고 있다. 일각에서는 ‘부분 비평준화 고교제’를 도입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천 교육장은 이에 대해 “학생들이 타지로 유출되는 일은 주목해야 할 부분”이라며 “더불어 인구감소로 인한 문제 또한 ‘미래 학교 사업’을 통해 지혜롭게 풀어나가야 할 숙제”라고 짚었다. 그는 “학생 수 감소와 도시계획 개발 방향에 따라 도심이 공동화되기도 하고 신설학교 필요성 등 해결해야 할 사항들이 꼬리를 물고 있다”고 말했다. 천 교육장은 이러한 문제 해결 열쇠로 ‘해양도시’를 꺼내 들었다. 해양도시라는 이미지를 살린 학교 활동으로 고향을 그리워할 수 있는 추억을 선사하겠다는 것이다.

그는 “오는 5월부터 요트, 서핑, 해양환경보호 운동 등 포항 지역에서만 즐길 수 있는 다양한 해양체험 활동을 교사와 학생들을 대상으로 실시할 예정이다”라며 “학생들의 창작활동을 배경으로 우리 지역을 ‘게임화’하고 싶다. 아이들의 시, 사진, 그림 등이 지역을 대표하는 역사, 문화, 예술, 스포츠 등 새로운 정체성을 담은 관광자원으로 나아갈 수 있을 것”이라고 자신했다.

마지막으로 천 교육장은 “학생이 교사에 대한 믿음이 없으면 교육이 안된다. 학부모분들께서 선생님에 대한 믿음을 보여주는 것이 아이를 학습하게 하는 첫 길이라 생각한다”며 “우리 학생들은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았으면 한다. 수많은 갈림길의 장애물은 넘어가라고 둔 것이기에 쓰러져도 일어나서 지나가면 그만이다. 각자 교유한 특성들이 있고 스스로가 소중한 사람임을 깨달았으면 좋겠다”고 희망했다.

/김민지기자 mangchi@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