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독 수교 140년 맞아 첫 내한
26일 대구콘서트하우스 공연
임지영·문태국 협연도 ‘눈길’

브레멘 필하모닉 오케스트라
브레멘 필하모닉 오케스트라

독일을 대표하는 오케스트라로 200년 역사를 자랑하는 유서 깊은 관현악단인 브레멘 필하모닉 오케스트라가 첫 내한공연을 갖는다.

브레멘 필하모닉 오케스트라는 한독 수교 140년을 맞아 내한해 오는 26일 오후 7시 30분 대구콘서트하우스에서 대구 관객들과 만난다. 음악감독 겸 수석 지휘자 마르코 레토냐(62)가 지휘봉을 잡으며 한국이 낳은 세계적인 연주자인 바이올리니스트 임지영과 첼리스트 문태국이 협연한다.

그림 형제가 쓴 동화의 제목 ‘브레멘 음악대’로 친숙한 브레멘 필은 1820년 브레멘 대성당 오르간 연주자 빌헬름 프리드리히 림이 창단한 ‘브레멘 콘서트 오케스트라’와 1825년 설립된 브레멘의 ‘프라이빗 콘서트 소사이어티’에 의해 창설된 ‘필하모닉 오케스트라’를 전신으로 한다. 1933년 주립 오케스트라로 승격되며 브레멘 주립 오케스트라라는 이름을 가지게 됐고, 2002년부터 지금의 이름을 사용하고 있다.

브레멘 필은 이번 내한에서 ‘올 브람스’ 프로그램을 선보인다.

이 프로그램이 특별한 이유는 브람스의 역작으로 꼽히는 ‘독일 레퀴엠’이 1868년 작곡자 본인이 지휘로 브레멘 필에 의해 초연됐기 때문이다. 브레멘 필은 오늘날까지 브람스와 특별한 유대감을 갖고 있으며 많은 무대에서 특별한 요청을 받고 그의 작품을 연주하고 있다.
 

바이올리니스트 임지영 (MUSIC&ARTCOMPANY 제공), 첼리스트 문태국
바이올리니스트 임지영 (MUSIC&ARTCOMPANY 제공), 첼리스트 문태국

이번 공연은 브람스가 남긴 유머러스함과 화려함을 엿볼 수 있는 작품이자 대중적으로 사랑받는 ‘대학 축전’서곡으로 막을 연 뒤‘바이올린과 첼로를 위한 이중 협주곡’을 거쳐 브람스가 남긴 마지막 교향곡(4번)으로 마무리한다.

바이올리니스트 임지영(28)은 2015년, 세계 3대 콩쿠르 중 하나로 불리는 퀸 엘리자베스 콩쿠르 바이올린 부문에서 20세의 어린 나이에 한국인 최초로 1위를 차지, 쟁쟁한 후보자들 사이에서 심사위원 만장일치로 우승하며 전 세계에 이름을 알렸다. 2021년에는 포브스가 선정한 ‘30세 이하 아시아 리더’에 유일한 클래식 연주자로 이름을 올렸다.

첼리스트 문태국(29)은 제15회 성정전국음악콩쿠르 최연소 대상 수상을 시작으로 2011년 제3회 앙드레 나바라 국제첼로콩쿠르 우승, 2014년 파블로 카잘스 국제첼로콩쿠르 우승, 2019년에는 차이콥스키 국제콩쿠르 4위 등 국내외 수많은 콩쿠르에서 우승을 하며 현재 가장 주목받는 첼리스트 중 한 사람이 됐다. 문태국은 지난해 9월부터 미국 뉴욕의 줄리어드 음악원에서 최고연주자 과정을 밟고 있다.

/윤희정기자 hjyun@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