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시교육청, 4개 과제 중심
실천학교 초·중·고 156곳 선정

대구시교육청은 ‘2023학년도 대구 메이커교육’ 추진으로 학생들의 창의·융합적 사고력을 키운다고 17일 밝혔다.메이커교육은 학생 스스로 창의적인 사고로 원하는 것을 만들고, 다른 사람과 의견을 공유하며 새로운 것을 창작하는 활동이다.

올해는 메이커교육 운영 내실화, 기반 조성, 역량 강화, 성과 공유 및 확산 등 4가지 과제를 중심으로 추진한다.

현재 대구시교육청은 아양초, 범일중, 대구창의융합교육원 등 메이커교육 거점센터(발명교육센터) 8곳을 운영하고 있다. 이를 통해 학교 컨설팅 및 수업 지원 등 메이커교육 활성화 및 역량 강화를 지원하고 있다.

지난해 종로초, 효신초, 대륜중 등 메이커교육 우수학교 6곳을 선도학교로 지정해 교육 프로그램 개선·보완 및 우수사례 일반화에 힘쓰고 있다.

특히, 학교별 특색에 맞는 운영과제를 선택해 메이커교육을 운영하는 실천학교를 초·중·고 156곳을 선정하고, 교당 최대 1천500만 원을 지원하는 등 메이커교육 운영을 내실화할 예정이다. 또, 초·중·고 15곳에 교당 5천만 원을 지원해 창의융합 메이커실을 구축하고, 융합교육 기반 메이커교육 환경을 조성한다. 안전한 메이커 교육 운영을 돕기위해 초·중·고 47곳에 교당 최대 1천만 원의 기자재 관련 안전시설 구축 예산도 지원한다.

아울러, 분야별 전문가 30명으로 메이커융합교육 지원단을 구성해 교육자료를 개발하는 등 메이커교육 기반을 조성하고, 맞춤형 자율 연수 등으로 통한 교원 수업 역량 강화에도 노력할 방침이다.

이 밖에도 오는 9월에 열리는 대구창의융합교육축전에 메이커 관련 체험부스를 운영하고, 11월 사례 발표회와 12월 성과나눔 워크숍을 열어 메이커교육 성과를 공유 및 확산할 계획이다.

강은희 교육감은 “학생들이 창의력과 상상력을 마음껏 키울 수 있는 다양한 교육환경을 조성해 미래사회를 이끌어 가는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지원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심상선기자 antiphs@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