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년 최소 50여 명 장학혜택

천주교 대구대교구 정은규 몬시뇰(가운데), 성한기 대구가톨릭대 총장(오른쪽 네 번째) 등 관계자들이 ‘시몬장학회’ 조성 협약 후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천주교 대구대교구 정은규 몬시뇰(가운데), 성한기 대구가톨릭대 총장(오른쪽 네 번째) 등 관계자들이 ‘시몬장학회’ 조성 협약 후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천주교 대구대교구 정은규 몬시뇰이 14일 대구가톨릭대에 장학기금 20억 원을 기탁했다.

정은규 몬시뇰은 독립유공자(건국훈장 애족장 수훈)이며 교육자인 부친 故 정행돈 선생의 유지에 따라 2019년 동생 정신규, 정오규, 정완규 선생과 함께 ‘애국지사 정행돈 장학기금’ 20억 원을 대구가톨릭대에 기탁해 매년 대구·경북지역 모범 대학생과 고교생, 독립운동가 후손 등 최소 50명을 선발해 각 100만 원의 장학금을 지급하고 있다. 

대구가톨릭대는 정은규 몬시뇰이 맡긴 20억 원에 10%를 더한 ‘시몬장학기금’을 조성해 매년 최소 55명의 학생에게 100만 원씩, 총 5천500만 원의 장학금을 지급하기로 했다. 

대구가톨릭대는 소득분위, 학업성적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해 어려움 속에서도 면학에 힘쓰는 학생을 엄선해 장학금을 지급할 계획으로 정은규 몬시뇰이 조성한 장학기금 40억 원으로 100여 명의 학생이 장학혜택을 받게 됐다.

성한기 총장은 “정 몬시뇰의 뜻을 받들어 장학기금을 학생들의 교육과 발전에 활용하고, 많은 학생이 장학금을 통해 꿈을 펼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정은규 몬시뇰은 장학사업 외에도 2010년 대구가톨릭대에 안중근 의사 추모비를 건립해 기증하고 안중근연구소 운영과 동상 제막에도 물심양면으로 지원했다.

또 해외봉사 사업으로 아프리카 모잠비크 등 최빈곤 국가에 학교도 설립하고 2011년 ‘정행돈 교육상’과 ‘정재문 사회복지상’을 제정해 모범교사와 사회복지 유공자들을 격려해 2013년 국민훈장 모란장을 받았다.

* 몬시뇰(Monsignor) : 주교들과 교황청에서 근무하는 고위성직자를 이르는 말. 우리나라에서는 주교품을 받지 않은 원로 사제 가운데 교황청으로부터 이 칭호를 받은 사람을 일컫는다.

/심한식기자 shs1127@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